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금융권 대출 상품 알아보기!(1금융, 2금융, 3금융)


금융권 대출 상품 알아보기
금융권 대출 상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소식들을 발빠르게 전달해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각 금융권 대출 상품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서 각 금융권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할테니 잘 따라와주세요~




금융권 대출 상품
금융권 대출 상품
금융권 대출 상품

먼저 우리가 금융거래를 할 때 많이 찾는 N 은행, W 은행, H 은행, K 은행 등은 제 1금융권에 속합니다. 그리고 캐피탈이나 저축은행은 제 2금융권에 속하죠. 마지막으로 사금융이나 대부업체 등은 제 3금융권에 속하게 됩니다. 제 1금융권에서 본인의 조건에 맞게 적절한 상품을 사용하셔야 신용등급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또한 제 3금융권으로 갈 수록 신용등급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신용등급
신용등급

금융권 대출 상품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신용등급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신용등급은 NICE 평가정보와 올크레딧 등과 같은 개인신용평가회사 사이트에서 개인의 신용도를 다양한 요소로 평가하여 등급을 내린 것을 의미하는데요. 다양한 요소로는 그동안의 연체이력, 돈을 빌린적이 있다면 그 크기가 어느정도인지, 돈을 빌린 기간, 남아있는 채무의 양 등입니다. 또한 다른 채무가 현재 있는지도 영향을 주게 되죠. 이와 같은 평가요소들이 적절히 반영되어 총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나뉘어져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숫자가 낮을수록 높은 등급을 의미합니다. 1등급에서 2등급은 가장 우수한 등급이라고 할 수 있죠. 이를 우량 등급이라고도 표현합니다. 3등급에서 6등급까지를 일반 등급, 7등급에서 8등급은 주의를 요하는 등급, 그리고 9등급에서 10등급 까지는 위험 수위에 놓여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대게 우리가 시중은행 즉, 제 1금융권을 이용하여 돈을 빌리고자 할 때는 신용등급이 6등급 이내라면 서류상으로 통과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 만약 연봉이 4,000만 원 미만인 서민금융지원 대상자일 경우에는 7등급이라고 해도 정상적으로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신용등급을 먼저 조회하고 난 후, 어떤 금융권이 나에게 맞는 조건이 될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실 수 있습니다. 계획을 세운 후에는 어떠한 대출 종류를 받을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려가 필요한데요.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것들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담보를 따로 잡아서 대출을 받는 경우와 다른 하나는 무담보로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부동산담보대출
부동산담보대출
부동산담보대출

담보를 통해서 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자신의 이름 앞으로 등록되어 있는 본인 소유의 주택이나 건물, 토지 또는 앞으로 매입하려는 부동산을 담보로 잡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돈을 빌려주는 곳의 입장에서도 돈이 어느정도 보장되었다고 볼 수 있으므로 금리가 비교적 낮고 금액의 한도도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담보에 대한 증빙서류와 같은 행정 처리가 필요하게 되죠.




예금담보대출
예금담보대출
예금담보대출

부동산 이외에도 자신이 저축해놓은 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으로 담보를 잡을 수 있습니다. 보통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적금일수록 유리하게 적용이 가능하며 해당 예금이나 적금의 금리가 1%에서 2%정도의 가산 금리가 더 적용하게 됩니다. 이 가산 금리는 다른 말로는 스프레드라고도 불리며 보통 신용도가 높을수록 낮고 신용도록 낮을수록 높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무담보대출
무담보대출
무담보대출

위와 같은 담보를 제외하고도 돈을 빌리고자 하는 사람의 그동안의 거래 내역과 신용, 현재 수입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대출상품을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는 무담보 채권이라고도 불리며 채무에 대한 보장이 되는 담보가 없기 때문에 한도가 비교적 낮고 반대로 금리는 비교적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무담보로 받아보실 수 있는 종류로는 신용카드를 이용한 현금서비스 또는 카드론 등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받아볼 수 있는 혜택이라고도 볼 수 있죠. 하지만 신용평가에는 별로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채권 중 하나의 종류로 봐도 무방합니다.


금융권 대출 상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용채권의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새희망홀씨를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제 1금융권 상품으로써 시중 16개은행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제 2금융권에서는 햇살론이라는 대출상품을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자 여기까지 금융권 대출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현재 경제생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맞는 금융상품을 찾는 것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금융상품 외에도 연체자대출이나 일용직대출 등 더 다양한 금융상품을 찾으신다면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전국의 대출업체를 한곳에 모아서 자신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찾기 용이합니다. 게다가 금융위원회에도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이니 보다 안전하게 금융상품을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대출이 필요할 땐 대출브라더스! 기억해주세요.



<대출관련 다른 게시글 확인!>





조회수 1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