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담보대출의 종류 및 한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금융 및 대출 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 입니다! 요즘 정부에서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해 신용대출을 제재하기 때문에 담보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는데요. 오늘은 살면서 꼭 부동산대출, 자동차대출등 여러 가지의 담보대출의 종류,한도,금리,신용등급에 대한 영향, 필요서류 대해 알아볼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담보대출이란?
담보대출이란?

담보대출이란?

담보란 ‘맡아서 보증함’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러므로 담보대출은 재산을 맡겨 채무를 보증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차이
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차이

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차이

담보대출은 부동산이나 자동차 같은 자산으로 채무를 이행을 보증하고, 신용대출은 오직 개인의 신용으로만 담보를 하고 대출을 받는데요. 신용을 보고 대출을 한다는 뜻에는 과거에 채무를 잘 상환했는지, 연체내역이 있는가, 직장과 소득을 전체적으로 판단하여 신용에 대한 등급을 나누어 평가 하고, 등급이 따라 한도와 금리가 결정되는 대출입니다.

담보대출의 종류
담보대출의 종류

담보대출의 종류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나 주택은 부동산 재산은 가장 비싼 자산입니다. 그렇기에 담보대출 중에 가장 흔하게 접근할 수 있는 대출이 주택담보대출인데요. 은행 마다 다양한 종류의 주택담보대출을 다루고 있고,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 모기지 대출등이 있습니다.

자동차담보대출

2금융권 캐피탈 같은 아주캐피탈 현대캐피탈 같은곳에서 자동차담보대출을 다루고 있습니다. 만약 대리점에서 차를 할부로 구매했을때에도 대부분 자동차 담보대출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보증서담보대출

담보대출의 종류중 보증서담보 대출은 보증료를 납부하면 한국주택금융공사나 서울보증보험과 같은 기관에서 보증심사를 거쳐 보증서를 발급해주는데요. 발급받은 보증서를 담보로 은행에 대출을 받는 방법입니다.

전월세보증금 담보대출

보증금 또한 담보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이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이 있는데요. 그렇지만 1금융권에서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받으시려고 하시면 임대인의 동의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발급받은 보증서가 있어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보험담보대출

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보험해지금을 담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보험금 납입 기록으로도 대출이 가능한 보험계약자론도 있습니다. 이런 보험 대출은 주로 보험회사에서 운영을 합니다.

주식담보대출
주식담보대출

주식담보대출

주식계좌를 담보를 잡고 돈을 빌리는 대출인데요 최근들어 주식 레버리지로 수익을 높이려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간혹 주식담보대출은 반대매매 같은 리스크가 존재하니 충분히 내용을 알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카드매출담보대출

사업하시는 분 대부분은 결제 대금을 카드로 받는데요. 실질적으로 카드사에서 돈을 받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게 되는데요. 그 사이에 급하게 돈이 필요할 경우에 카드매출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카드매출담보대출은 주말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타담보대출

부동산, 자동차 이외에도 가치를 매길 수 있는 물건이나 재산은 모두 담보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선박, 기계설비, 고가 미술품, 보석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자산들은 먼저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감정평가를 거쳐야 합니다.


담보대출 금리
담보대출 금리

담보대출 금리

평균 금리

담보대출은 빚을 상환하지 못하더라도 담보할 재산이 있어 금융기관이나 은행권에서 쉽게 돈을 빌려 주는데요. 그러므로 담보대출이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더 낮은 수준입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담보대출을 받는 것이 우대금리에 유리합니다. 주거 은행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는 거래 실적과 급여 이체가 됩니다.

담보대출 갈아타기

기준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있는데요. 고정금리는 대출 약정부터 정해진 금리가 변동되지 않는 금리이고, 변동금리는 기준금리에 변화에 따라 바뀌는 금리입니다. 요즘같이 저금리 시대에는 과거 높은 금리에 주택담보대출을 낮은 금리로 전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담보대출 한도
담보대출 한도

담보대출 한도

담보가치

신용대출의 한도는 연소득과 신용등급에 의해 정해지게 되는데요. 담보대출은 담보에 대한 재산가치에 따라 한도가 정해집니다.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하는 경우에는 주택에 대한 가치, 임차인 소액 보증금, DRI, STV등 여러 사항을 조합해 이루어집니다.

담보대출 서류

신분증과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원천징수영수증, 소득확인증명원과 재직 증명서와 사업자 등록증 사본같이 재직과 사업을 증빙할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담보에 대한 서류도 필요한데요. 주택이나 자동차의 경우 소유권이 나와있는 등기부등본을 준비해야 됩니다. 구입자금 대출이라면 매매계약서가 필요하고, 담보대출의 종류에 따라 준비해야될 서류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담보대출 신용등급

앞에서 언급했듯이 담보대출 금리와 한도에 신용등급이 주는 영향은 그다지 크게 작용하지는 않습니다. 이와 같이 담보대출을 받더라도 신용등급에도 영향이 많이 끼치지 않습니다. 다만 기대출이 소득 대비 이상일 경우에는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담보대출의 종류와 여러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담보라는것이 범위가 넓어 하나씩 들여다 보기가 많이 어렵네요. 그래도 정리된 내용을 이해하셨다면 담보대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알았다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대출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은 대출플랫폼이 있는데요. 대출브라더스를 통해 대출을 알아보시면 전당포대출, 부동산대출 등 원하는 대출을 쉽고 빠르게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대출을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4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