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대출 종류 정리, 첫 대출이라면 필독!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금융 및 대출 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입니다~ 만약 돈이 급하게 필요하다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은 대부분 대출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요즘엔 워낙 다양한 대출상품이 많아서 어디서 무슨 대출을 받아야 할지도 감이 잘 안오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출 종류 정리로 대출을 많이 안 받아 보신 분들이나 처음 대출을 받는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셔서 손해 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금융권에 따른 대출 종류
금융권에 따른 대출 종류

금융권에 따른 대출 종류

우리나라 금융권 분류

우리나라는 1,2,3금융권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은행법을 적용하기 위해 구분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1,2 금융권과 구별을 하기 위해서 3금융권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며, 정식으로 붙여진 명칭은 아닙니다.

제 1금융권 대출

1금융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등의 시중은행을 뜻하는데요. 최근 많이 들어보셨을 케이뱅크, 카카오뱅크도 인터넷 전문 은행으로 1금융권에 들어갑니다. 대출을 처음 받으시는 분들이라면 1금융권 대출부터 무조건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렇지만 1금융권은 대출심사가 어려운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출을 받기가 어렵다고 하시는데요.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 대한 거래내역을 관리하고, 미리 상담을 받기 전에 준비를 잘 하고 가신다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 질 수 있습니다.

제 2금융권 대출

은행을 포함하지 않는 금융기관을 2금융권이라고 하는데요. 보험사,저축은행,캐피탈,증권사,농협,수협,카드사 등이 2금융권입니다. 2금융권 대출은 1금융권보다 금리가 높은 중금리 대출이 많지만, 대출 종류이 다양하고 대출에 대한 문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제 3금융권 대출

흔히 대부업체라고 하는 것이 3금융권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광고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 큰 규모의 업체도 있지만, 소규모로 되어있는 업체 또한 많습니다. 현재 금감원에 동록되어 있는 대부업체는 약 1만개정도 된다고 합니다.

담보에 따른 대출 종류 정리
담보에 따른 대출 종류 정리

담보에 따른 대출 종류 정리

신용대출

돈을 빌려주면 갚을거라는 믿음을 신용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러한 신용을 바탕으로 대출을 해주는 것을 신용대출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올크레딧이나 NICE 등 신용평가 회사에서 신용점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담보대출

돈을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가장 확실한 대출은 담보대출입니다. 채무를 이행하지 못했을 때 담보로 잡은 재산을 대신 가져가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보대출이 신용대출에 비해 위험도가 낮아 금리가 낮습니다.

담보로 할 수 있는 자산들은 다양합니다. 전월세 보증금, 자동차, 주택, 예적금, 카드매출, 주식, 주택 등 가치가 큰 재산일수록 낮은금리에 높은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에 따른 대출 종류 정리
직업에 따른 대출 종류 정리

직업에 따른 대출 종류 정리

직장인 대출

직장인 대출이 다른대출에 비해 쉬운 이유는 미리 회사에서 세금을 제외하고 주는대로 받고, 직장인들의 소득을 은행에서 투명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입니다.

사업자 대출

직장인들에 비해 소득이 불규칙하고 파악하기 힘들어, 매년 세금을 잘 납부했다면 쉽게 소득을 파악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많기 때문에 서류를 잘 준비하고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직업에 따른 대출 종류 정리
직업에 따른 대출 종류 정리

무직자 대출

소득이 없는 무직자인 경우엔 신용대출이 거의 불가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지만 자기 앞으로 되어 있는 재산이 있는 경우에는 담보대출이 받을 수 있고, 공과급 납부 또는 신용카드 내역이 있는 분들이라면 대출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신용회복자 대출

이미 신용을 완전히 잃어버리는 개인회생자나 신용회복자분들은 대출이 여러운데요. 그렇지만 신용회복위원회 또는 정부지원 서민 대출을 이용하시면 심사를 통해 대출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대출 종류 정리
정부지원 대출 종류 정리

정부지원 대출 종류 정리

서민대출

저신용 저소득자를 위해 정부에서는 여러 종류의 서민대출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햇살론,미소금융, 새희망홀씨가 대표적인 서민대출입니다.

주택구입자금 대출

요즘 부동산을 구매할 때 대출 없이 구매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시죠. 주택도시기금과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기반하고 있는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 대출은 모기지 대출이 시급한 서민들을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종 피해 복구 대출

코로나 또는 홍수, 폭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다양한 대출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신청대상이 된다면 자원기금이 떨어지게 된다면 받을 수 없으니 빨리 신청하셔야 됩니다.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

자동차를 구입하실때는 할부를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대리점에서 진행하는 할부는 2금융권 캐피탈 대출이기 때문에 할부의 금리가 높은데요. 서울보증보험에서 발급하고 있는 자동차 구입대출 보증서가 있다면 1금융권에서 낮은금리로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대출 종류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위에 있는 대출들 외에도 더 다양한 대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오늘 정리해드린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셨다면 대출을 알아보시거나 받는것에 어려움이 없을 거라 보여지는데요. 우선 대출을 찾는 순서를 알아보고, 대출에 대한 정보와 매달 갚아야할 금액을 살펴보시면서 불이익 없는 대출을 받으셨음 좋겠습니다.

그 외에 당일대출, 전당포대출 등 다른 대출을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에게 추천하고싶은 곳이 있는데요. 대출브라더스라는 대출플랫폼을 이용하시면 본인에게 맞는 정확하고 쉽고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2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