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모기지론 대출 조건 알아볼까요?


모기지론 대출 조건 알아볼까요?
모기지론 대출 조건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소식들을 발빠르게 전달해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최근 정부에서 코로나 2차재난지원금 소식을 발표했는데요. 1차와는 달리 꼭 필요한 취약계층 등에게만 선별적으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2차는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모든 분들이 받을 수는 없지만,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분들에게 적절하게 지원의 손길이 닿길 바랍니다. 여러분도 이 소식 꼼꼼하게 알아보시어 해당되는 분들은 늦지 않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경기침체와 관련하여 관심이 급증되고 있는 모기지론 대출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출발해볼까요?




모기지론 대출 조건
모기지론 대출 조건
모기지론 대출 조건

주택모기지론은 영어권에서 하우징 모기지론이나 홈모기지론 같은 단어로 사용하는데요. 모기지론은 우리가 잘 알고있는 담보대출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잘 알고있는 내집마련을 위해서 항상 알아보던 그 주택담보대출의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주택의 가치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치가 높은 것을 담보로 제공하는 것인만큼 한도와 금리가 높고 기간도 길게 정할 수 있습니다.





선순위 담보대출
선순위 담보대출
선순위 담보대출

모기지론 대출 조건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선순위 담보대출과 후순위 담보대출이 그것입니다. 선순위 담보대출이란 주택구매와 갈아타기의 두가지 방식으로 사용되는데요. 등기부에 설정이 없으므로 한도와 금리가 좋은 편이지만 다른 금융상품으로 대환대출을 하실 경우에는 월 상환금이 어떻게 변하는지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순위 담보대출
후순위 담보대출
후순위 담보대출

다른 하나는 후순위 담보대출인데요. 후순위 담보대출이란 주택담보대출 한도에서 선순위 설정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한도액 만큼을 후순위 채권으로 대출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채권최고액만큼 한도에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의사항
주의사항
주의사항

모기지론 대출 조건에는 기본적으로 등기부엔 소유주와 채권관계가 적혀져 있습니다. 최우선순위의 채권을 가지고 있는 대출을 선순위라고 합니다. 이후에 추가되는 모든 대출은 후순위 담보대출이라고 합니다. 주택모기지론 중에 선순위는 채권자가 없는 상태이므로 한도가 높은 편이고 한도가 높은 만큼 금리조건 또한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순위담보대출과 비슷하게 추가자금이 필요하여 선수위 대출을 다른 금융상품으로 갈아타는 경우에는 중도상환수수료와 월상환금의 변화를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TV
LTV
LTV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경제침체가 장기화 되고 있는 요즘같은 시기에 많이 알아보시는 후순위담보대출은 LTV에서 선순위채권최고액 즉 설정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받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LTV는 고정적으로 정부에서 제시한 규제지역 40 ~ 50% 일반지역 70%라고 오해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질적으로는 금융사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정부의 기준인 40 ~ 50%와 70%는 최대의 한도일뿐이고 지역이나 아파트, 연립, 다세대 오피스텔과 같은 부동산에는 그 형태와 시세에 따라서 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업자의 신용도나 금융안정성은 부동산규제의 영향을 받지 않은데요. 따라서 각 저축은행마다 정해진 한도만큼 수령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모기지론 대출 조건에 알아봤는데요. 이렇듯 금융업체마다 기준이 다르고 부동산 정책도 날마다 달라지는 요즘에는 일반인들이 주택모기지론의 한도가 금리를 쉽게 알아보시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대략적인 정보들은 나와있지만 본인의 조건에 맞는 정보를 찾기위해서는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하죠. 아니면 각 은행마다 상담을 통해서 진행하실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무직자대출, 월변대출 등 더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해서 알아보신다면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전국의 금융업체들을 한곳에 모아놓아서 본인의 조건에 맞는 금융상품을 찾기 용이합니다. 또한 금융위원회에도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이니 보다 안전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이 필요할 땐 대출브라더스 기억해주세요!



<대출 관련 다른 게시글 확인!>





조회수 9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