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예방하기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예방하기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예방하기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정보와 소식을 발빠르게 알려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요즘 각종 자연재해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경기의 침체가 날로 심해지고 있는데요. 그게 따라서 보이스피싱과 같은 범죄들도 그 수법이 다양해지고 사건의 수도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그중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응하는 방법까지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그럼 시작할까요?




점점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점점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점점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남이 보이스피싱을 당했다는 소식을 들으면 사람들은 흔히 그런 거에 대체 왜 속냐며 의아해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작 본인의 일이 되면 당하기 쉽다는 게 바로 보이스피싱인데요.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그 수업도 다양해지고 입출금 방식까지 더욱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전화로 검찰을 사칭하는 오래된 수법부터, 지인의 메신저를 해킹해서 돈을 요구하는 새로운 수단까지. 보이스피싱은 모르고 있으면 당할 수 있는 교묘한 범죄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먼저 다양한 보이스피싱은 어떤 유형들이 있는지부터 짧게 말씀드릴게요. 첫번째는 기관사칭형으로 검찰이나 금융감독원, 경찰 등을 사칭하여 보이스피싱을 시도하는 매우 고전적인 수법입니다. 두번째는 저금리 대출형으로 저금리의 대환대출인 척하여 원금을 가로채는 수법입니다. 최근에 대출사기에 대한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죠. 세번째는 사랑하는 가족을 납치했거나 사건을 당했다고 속이는 가족 납치, 사고형입니다. 이 수법도 꽤 오래된 수법이지만 꾸준하게 피해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하네요. 네번째도 신종 수법 중 하나인데요. 바로 메신저 대리송금 유도형입니다. 온라인 메신지를 해킹하여 친구목록에 있는 사람들에게 사칭하여 금전을 요구하며 보이스피싱을 하는 유형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메신저 피싱 발생 건수는 지난해에 비해서 132%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예방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예방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예방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예방을 위해서는 그 사례를 보고 대응하는 법을 알아두시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최근 S사의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중이던 30대 A씨는 큰 피해를 당할 뻔한 경험이 있습니다. A씨는 인터넷에서 낮은 금리의 대출상품을 보고 연락처를 적었다고 합니다. 얼마 뒤 해당 금융사를 사칭한 곳에서 전화 안내를 받아서 대출을 신청했죠. 그 후 해당 금융사에서 다시 전화가 왔는데요. 해당 금융사의 대출신청으로, 당사의 6개월 대출계약을 위반했으니 대출금을 즉시 상환하라는 전화였습니다. 그리고 A씨의 대출상환 계좌가 현재 정지되었으니 본인이 알려주는 계좌로 대출금을 상환하라면서 대출금을 지금 당장 갚지 않으면 법정소송을 한다며 협박까지 했습니다.


다행히 A씨는 전화를 마무리한 후 즉시 S금융사에게 전화를 하여 피해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A씨는 보이스피싱임을 알아차렸고, A씨 앞으로 된 계좌부터 확인하였죠. 덕분에 A씨는 1,700만 원 상당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조건부 승인이나 예외심사건 등의 저금리 대출광고는 보이스피싱을 의심해야 합니다. 대환대출 진행을 반드시 정식 금융회사를 통해 진행하여야 예외적으로 저금리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은 100% 사기라는 것, 기억하세요!





보이스피싱의 최근 3년 분석
보이스피싱의 최근 3년 분석
보이스피싱의 최근 3년 분석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보이스피싱의 피해 사례를 살펴본 결과 50대의 피해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017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보이스피싱 피해구제를 분석한 결과 13만 5천 명 중에 30%가 넘는 수치가 50대라고 하는데요. 금융감독원은 50대에 이어서 40대와 30대의 피해가 특히 컸는데, 역설적이게도 금전의 수요가 많은 연령층에서 피해비중이 높게 측정됐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피해자 10명 중에 7명 이상은 보이스피싱 대출사기와 관련하여 보이스피싱에 걸려들었고,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일 수록 이러한 보이스피싱에 피해를 많이 당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금융감독원은 또한 피해자들이 보이스피싱으로 받은 규모만 2천 9백억 원에 달하고, 전에는 대부업체를 주로 사칭했지만 요즘에는 카드사나 캐피탈을 사칭한 대출 이용이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보이스피싱, 방심은 금물!

이렇게 사회가 발전하여 보이스피싱을 단속하는 기술이 늘어날 수록, 보이스피싱 또한 계속 수법이 다양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장 위험한 생각은 보이스피싱 같은 거를 왜 당해?라는 생각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자신감이 한순간의 방심과 만나게 되면 피해자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죠. 계속해서 등장하는 새로운 수법들은 더욱 교묘해지고, 나의 방심을 파고드니까요. 이상한 느낌이 들면 바로 의심을 해야 하고, 사실을 더욱 깊게 확인하는 것이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예방을 하는 첫번째 걸음입니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자, 오늘은 이렇게 보이스피싱의 유형들과 최근 3년간의 데이터를 살펴보았는데요.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예방을 하려면 올바른 곳에서 정식으로 등록된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위원회에도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대출브라더스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직장인대출부터 주부대출, 일용직대출까지 다양한 상품을 만나보실 수 있으니 들어와서 확인해보세요.


전국의 대출업체들을 보기 쉽게 한 곳에 모아놨다고 하니 이용하기에 편리합니다. 긴 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출과 관련한 게시글 확인하세요!>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조회수 1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