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정서

신용점수제 도입 장점 및 관리방법






안녕하세요~ 대출 및 금융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입니다~ 내년 부터 금융 서비스 방식이 조금 변화되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신용점수제 도입제도 인데요. 오는 2021년 1월 1일부터 개인신용등급이 폐지되고 신용점수제로 전환된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게 변화되었는지 저희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도인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제 문제점


신용등급제의 문제점


기존에는 개인의 신용정보를 1~10등급까지 으로 나눠 신용등급을 매겨, 등급에 따라 대출 규모와 금리, 신용카드 발급여부를 결정하는 신용등급제를 사용했는데요. 이로 이내 등급의 차이에서 오는 불이익이 컸습니다. 등급 구간 내 상위에 있어도 대출 심사때는 동일한 급으로 획일화되어 상대적으로는 불이익을 볼 수 있었던 구조였습니다. 예전에는 6등급 하위와 1점 차이밖에 되지않아도 7등급이란 이유로 은행에서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도 제한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등급 간 경계에 있던 사람들 또는 등급차이 에서 오는 불이익이 크다는게 가장 큰 단점입니다.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바뀌면 어떤점 좋은가?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바뀌면 어떤점 좋은가?


1-2점 차이로 신용등급이 갈려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웠던 등급 간 경계에 있는 사람들도 1~1000점으로 세분화 되어 신용평가가 가능해 개인 특성에 맞는 대출,카드발급 심사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등급에서 점수로 바뀌게 되면서 신용점수가 조금 오를 수 있고, 기존 6등급 이상만 가능하였는데, 신용점수제 도입으로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 심사 기준이 기존보다 조건이 완화되어, 금융소외계층이나 저신용층의 금융 접근성도 높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용대상


적용대상


금융위는 단계적으로 신용점수제 전환을 준비해왔는데요. 이미 지난해 1월부터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은행에서는 시범적으로 운영 중이였지만, 내년 1월 1일부터는 은행, 보험사, 금융투자회사, 여신전문회사 등 전체 금융권으로 전면 시행 됩니다.



카드 발급, 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 등 법령상 신용등급 기준도 신용평점으로 전환되는데요. 저신용자 대출및 카드발급 문턱이 낮아진다 하지만, 신용점수 관리및 기준에도 꼭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신용카드 발급 기준


현재 신용카드 발급 기준은 기준 신용등급제 기준으로 6등이상에이였지만, 오는 2021년 1월 1일 부터는 신용점수제 도입으로 NICE 기준 680점, 코리아크레딧뷰로 KCB 기준 576점 이상의 개인으로 변경됩니다.햇살론 등 서민금융 상품 지원 대상도 6등급 이하에서 700점(KCB)·744점(NICE) 이하로, 중금리 대출 시 신용공여 한도 우대 기준은 4등급 이하에서 820점(KCB)·859점(NICE) 이하로 변경됩니다. 다만 개인사업자(기업) 신용등급과 금융회사 내부 신용등급은 그대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신용점수 관리


신용점수 관리

연체를 하지않는다.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자 중요한게 바로 연체를 안 하는것 인데요. 신용점수를 판단할 때 중요한 척도로 연체내역은 점수체계에서 악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 입니다. 연체 정보는 상환날짜로 부터 5영업일이 지나면 신용평가 회사에, 3개월이 넘어가면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가 기록됩니다.



-소액이라도 연체는 절대 금물이기 때문에 공과금이나 통신, 카드값 등은 자동이체를 통해 연체가능성을 낮추는것이 좋습니다.


-각종 금융거래 실적을 주거래 은행으로 모으는것이 효과적입니다. 단기간 안에 신용점수를 높이고 싶다면, 신용카드를 월 30만원 이상 6개월 동안 쓰거나, 금액에 상관없이 6~12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연체없이 상환하는 방식도 효과적 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최소 4점에서 최대 40점의 신용점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 신용점수는 대출 기간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여러 대출이 있다면 가장 오래된 대출부터 상환하는것이 유리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한번에 갚아나가는게 어렵다면, 조금씩 중도상환을 하는것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됩니다.


- 한국장학재단을 받고 있는분들이라면 학자금 대출을 1년 이상 연체없이 상환하는것인데요. 최소 5점~ 최대 45점의 가점이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단기간에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과도한 현금서비스 이용도 자제도 중요한데요. 현금 서비스를 일정기간에 일정금액 이상을 사용하게 된다면, 부채증가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떨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 오해와 진실

신용점수 오해와 진실


소득이 높다면 신용점수는 무조건 높고, 부채가 많으면 신용점수가 낮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요. 둘 다 맞는말이 아닙니다. 소득이 많아도 이에 비해 지출이 많거나, 이체 상환을 제때 하지 못해 연체되는 사례가 많다면 신용점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대로 대출이 있더라도 소득 대비에 적절한 수준이라면 별 영향력이 없고, 오히려 상환을 성실하게 하고 있다면 금융기관에서도 개인 신용도를 측정할 정보들이 다양해져 신용점수에 더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신용점수제 도입에 맞게 관리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마무리


금융기관 관리자는 "신용등급은 한번 떨어지기는 쉬워도 오리는데는 긴 시간이 필요하다"라는 조언을 해주셨는데요. 신용점수제 전환으로 금융상의 불이익을 받는 사람들을 줄이도록 한 조치이지만, 그에 따른 상환이력이나 부채수준은 더 꼼꼼하게 관리하는것도 매우 유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신용점수제 도입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당일대출, 저신용자대출 등.. 쉽고 빠른 대출을 찾고 있는 분들은 대출브라더스라는 플랫폼을 이용해보시는것도 좋을거 같아요. 나에게 맞는 대출업체를 알아보시는 분들은 하단에 있는 배너를 클릭해보세요~!




[ 다른 대출이 궁금하다면? ]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총정리!

서민대출 햇살론 공급확대, 자격 및 대상자 알아보기!

신용대출 제한 및 한도 변동사항 알아보세요!

주택청약 청년우대전환 조건과 팁, 해지방법까지 !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마이너스통장 활용방법 알아보고 결정하세요!





조회 1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Hyun's blog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