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신용카드대출 조건 및 종류를 정리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대출 및 금융 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용카드로 대출을 받을 수도 있고 소비에 이용할 수 있는데요. 우리 생활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신용카드로 대출을 받는 방법과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준비한 주제는 신용카드대출 조건 및 신용등급에 대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신용카드 대출이란?
신용카드 대출이란?

신용카드 대출이란?

신용카드를 가지고 대출을 받는 뜻인데요. 요즘에는 신용카드 회사에서 자기 회사의 카드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도 대출을 승인해주는 경우가 있으며, 신용카드를 현금화 하는 불법적인 방법에도 신용카드 대출이란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신용카드 대출 종류
신용카드 대출 종류

신용카드 대출 종류

대표적인 신용카드 대출에는 장기 카드대출과 단기 카드대출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장기 카드대출을 카드론이라고 불렀으며, 단기 카드대출은 현금서비스라고 하였습니다. 2015년 이후에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이 외에 리볼빙과 카드 할부가 또한 신용카드 대출의 일종이라 할 수 있는데요. 카드 사용 내역을 바탕으로 하는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또한 카드사에서 이용이 가능한 신용카드 대출의 일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대출 조건
신용카드대출 조건

신용카드대출 조건

장기카드대출 (카드론)

일반대출과 유사한 대출로 보시면 되는데요. 대출기간은 3개월에서 36개월까지 3년정도입니다. 이자율 같은 경우에는 채무와 개인 신용점수에 따라 연 6%~23.9% 이내로 정해집니다. 대출 상환 방법은 만기일시 상환과 원리금균등, 원금균등중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단기카드대출 (현금서비스)

가장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단기카드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한도안에서 횟수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CD기나 ATM기계를 이용하시면 하루에 누적 200만원 까지 인출을 할 수 있으며, 연체가 되는 경우에는 연체 이자율 3%가 추가로 붙습니다.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신용카드 사용 실적을 바탕으로 하는 대출이기 떄문에 보통 1년 이상의 신용카드 실적이 있어야 대출이 가능하고, 직장이 없는 무직자분들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2금융 캐피탈 대출이기 때문에 금리는 연 10~%23.9%로 정해집니다.

신용카드대출 조건
신용카드대출 조건

리볼빙

리볼빙은 다른말로 일부결제금액이월 약정이라고도 하며, 이번달 결제해야 하는 카드금액 중 일부를 다음달로 이월하는 제도를 뜻합니다. 이월된 금액에는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대출입니다. 리볼빙의 장점은 연체를 막을 수 있는 점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평균 연15%이상의 높은 이자율이 단점입니다.

카드 비회원 신용 대출

다른 신용카드대출 조건중에는 카드사에서는 자신의 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여러 고객들을 늘리기 위해 비회원에게도 신용대출이 가능한 상품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도나 이용기간은 장기카드 대출이나 단기카드와 비슷하거나 카드사 회원보다는 적은 혜택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대출 신용등급
신용카드 대출 신용등급

신용카드 대출 신용등급

신용등급 시스템

신용카드 대출에 있어서 신용등급이 미치는 영향은 굉장히 크게 작용하는데요. 한도와 금리가 대표적입니다. 과거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을 나누는 시스템은 등급제로 1~10등급 체제로 운영되었지만, 2019년부터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0~1000점으로 세밀하게 등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대출 조건에 맞는 신용등급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대표적인 카드 혜택에는 현금서비스제도입니다. 서류를 따로 작성해서 제출하거나 은행에 방문을 하고 승인을 받을 필요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1금융권에서는 이런 단기카드대출을 굉장히 부정적으로 여기기 때문에 CCS등급에 악영향이 끼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실 때는 정말 급할때도 신중하게 생각하고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현금서비스를 꼭 이용하셔야 한다면, 6개월 안에 3회이상 사용은 하지 않으셔야 하며, 한도의 40%로 이하로 1년에 1-2회 정도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연체는 절대 되어서는 안됩니다.

신용카드 대출 신용등급
신용카드 대출 신용등급

신용카드 대출 연체

신용카드 대출금 연체율은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의 여파로 카드 사용액이 100조를 돌파했기 때문에, 2003년 카드 대란을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대출금 상환에 연체가 발생하게 된다면 신용등급이 떨이지고, 잘못 되는 경우에는 신용불량자까지 될 수 있습니다.

불법 신용카드 대출

대출을 받기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최근 신용카드를 이용해 불법 대출을 받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불법 신용카드 대출은 신용카드를 현금화 하는 수법으로 카드깡이라고도 하는데요. 불법적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된다면 적발시에 금융질서문란자로 취급을 당해 경제활동에 있어 많은 불이익을 얻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신용카드대출 조건 및 종류, 신용등급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계획없이 신용카드를 이용하게 되면 나쁜 소비습관으로 과도한 소비로 이어져 감당할 수 없는 빚에 허덕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신용점수를 높이기 위한 필수 수단으로도 자리 잡았기 때문에 개인의 소비습관과 소득을 이해하며 똑똑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신용카드 대출이외에도 다른 무직자대출, 급전대출 등 본인에게 맞는 대출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대출브라더스를 소개시켜드리고 싶은데요. 더 많은 종류의 대출이나 금융소식을 알고 싶은 분들은 하단에 있는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2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