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신탁대출 개념정리


신탁대출 개념정리
신탁대출 개념정리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모든 소식들을 발빠르게 전해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7월에 이번 정부의 22차 부동산 규제가 나오면서 부동산과 관련된 소식들에 사람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시간에는 신탁대출 개념정리의 시간을 가져볼까 하는데요.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신탁대출 개념정리
신탁대출 개념정리
신탁대출 개념정리

집을 건축할 때는 건축주 및 건설사, 시행사 등은 신탁회사를 통하여 진행을 하지만 이 외에 집을 매매하려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신탁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지시고 어렵게 다가오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대출과는 큰 차이가 없으니, 신탁대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동산 관련 용어들을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신탁대출은 자금이 필요한 사람이 대출 담보로 자기 소유 부동산을 부동산신탁회사에 위탁한 뒤에 수익증권을 발급받아서 은행권과 같은 금융계에서 대출을 받는 제도입니다. 만일 채무 불이행 시에는 신탁부동산을 처분하여 대출금을 상환하게 되고, 금융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미국, 영국 등 선진국들에서 널리 행해지고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장점
장점
장점

대출을 받으려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근저당설정이나 감정평가 등 복잡한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되고, 대출기간 동안 매년 지불하는 신탁보수 등을 고려하더라도 저당권설정 등을 통한 대출보다는 괜찮은 조건에 대출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도 대출신청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담보물건을 조사하거나 평가할 필요가 없어서 인력이나 시간을 아낄 수 있죠. 또한 차입자가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는 경우에도 부동산의 처분을 통하여 빠르게 원리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집을 매매하려할때 이용하는 상품으로 2금융권에 속합니다. 2금융권의 다른 대출상품으로는 사잇돌대출이나 햇살론등을 추천해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2금융권의 상품 내에서도 다양한 상품과 조건이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금융권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통칭하여 일컬으며 저축은행이나 신용협동조합, 보험회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상품을 이용한다해도 집에 관한 모든 권리는 소유주의 것입니다. 재산도 소유주의 재산으로 나오기 때문에 세금 등의 납부의무도 있습니다.


<제 2금융권 대출상품 더보기>




전세, 월세 전환시
전세, 월세 전환시
전세, 월세 전환시

하지만 부동산 신탁대출을 이용하여 매매를 한 후 전세나 월세 등을 진행하려할때는 신탁사에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이때에도 신탁사는 크게 관여하지는 않고, 신탁원부를 발급받아서 이것을 토대로 세입자와 보증금 등 합의를 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또한 일정금액의 대출금을 상환한 후에는 언제든지 다른 은행으로 대환할 수 있고 소유권 또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신탁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집을 매매하려 할 때 제 1금융권 담보대출로는 금액이 모자르거나 다른 조건이 부족하는 이유 또는 한도를 더 높게 받으려고 하시는 이유일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어렵거나 낯설게 느껴진다고 피하기보다는 신탁대출 개념정리를 통해서 한번쯤은 자세히 알아두시고 꼼꼼히 진행하시면 실입주금 부족의 아쉬움과 대출을 이용한 레버리지 효과도 누리실 수 있습니다.




담보대출비율
담보대출비율
담보대출비율

신탁대출의 장점은 제 1금융권대출보다 감정가대비하여 담보대출비율이 더 높게 측정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1금융권이 50%만 된다고 한다면 신탁대출은 최대 90%까지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3억의 집을 매매한다고 가정하면 일반적으로는 50%대출이 가능하여 나머지 금액인 1억5천만원의 현금이 있어야 매매할 수 있지만, 신탁대출을 이용하면 최대 90%까지 가능하니 3천만원이 있다면 매매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집의 위치에 따라서, 그리고 개인인용도 및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70%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징
특징
특징

마지막으로 특징들을 알려드리며 신탁대출 개념정리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으로는 1. 감정가의 최대90%까지 대출이 가능하므로 나머지 금액에 대한 부담이 적어진다, 2. 소유권은 신탁사에 있으므로 제3가자 가압류 등을 할 수 없다. 단점 1. 신탁사 소유가 되며 내 재산이 대출 상환이 이루어지지 않을 시 처분된다, 2. 전, 월세 등 내 집에 대한 나 혼자만의 결정이 어려워진다, 3. 소유권 이전시 일정금액이상 상환을해야 이전이 가능하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자 여기까지 신탁대출 개념정리의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그동안 궁금했던 점을 해결해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신탁대출을 말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은 무엇들이 있을까요? 자동차대출이나 전당포대출을 예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런 다양한 대출상품들을 이용하는 플랫폼으로는 대출브라더스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전국의 대출업체들을 입점시켜서 본인에게 맞는 대출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에요. 게다가 금융위원회에도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이니 보다 안전하게 금융거래가 가능합니다. 금전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면 이용해보세요~



<부동산대출 관련 다른 게시글>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조회수 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