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및 한도 살펴보세요!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및 한도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및 한도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대출 및 금융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입니다. 현재 차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자동차를 담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담보대출은 새차나 중고차를 구매할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및 한도, 서류 등 자동차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때 알아보셔야 하는 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담보대출이란?
자동차 담보대출이란?

자동차 담보대출이란?

자동차 담보대출 뜻

자동차 담보대출은 현재 본인 명의로 된 차 또는 자신이 타고 다니는 차량을 담보로 이용해 대출을 받는 것을 뜻합니다. 차 담보대출이나 차량 담보대출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립니다.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과의 차이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과의 차이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과의 차이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

대부분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과 자동차 담보대출의 차이점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은 다른 말로 오토론이라고 불립니다. 신차나 중고차를 구입하기 위해 받는 대출로, 신청 시 자동차 매매계약서가 요구됩니다.

근저당 설정 여부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은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를 기반으로 받는 대출로 담보대출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자동차에 대한 근저당 설정은 없는데요. 반대로 일반 자동차 담보대출 또는 자동차 할부에는 차에 대한 근저당을 설정합니다.

취급 기관

자동차 구입 자금 대출은 과거 2금융권에서 장악했지만, 현재는 1금융권 은행에서 대부분 대출을 받고 있습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은행 오토론이라고 하며, 대표적인 대출 상품에는 하나 원큐 오토론, 신한 마이카 대출, 우리 드림카 대출이 있습니다.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과의 차이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과의 차이

자동차 담보대출 종류

자동차 담보대출은 자동차 구입자금과 다르게 1금융권에는 찾아보기 힘든데요. 2금융권 캐피탈 회사, 담보대출을 전문으로 하는 대부업체에서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한신오토론, 아주캐피탈 대출, 현대캐피탈 자동차 담보대출이 대표적인 자동차 담보대출 상품입니다.

무직자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은행 오토론은 소득 증빙과 재직 기간을 따지기 때문에 직장이 없는 분들이라면 대출이 어려운데요. 그러나 현재 본인 명의의 자동차가 있는 경우에는 무직자분들도 차량에 담보 설정을 하고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자동차 담보대출

급전이 필요한 신용불량자분들은 자동차 담보대출을 많이 찾으시곤 하는데요. 요근래 신불자 중고차 매입, 신불자 당일출고 등 여러 자동차 담보대출 찌라시가 나옵니다. 조심하셔야 되는 부분은 거의 불법 대출이니 최대한 알아보셔야 합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자동차 담보대출 이율

어디 금융권에서 받는 자동차 담보대출이냐에 따라 이자율의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1금융권 이율은 연 3~4%대이지만, 2금융권 또는 대부업의 자동차 담보대출은 1금융권보다 훨씬 높습니다. 신용도가 좋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자가 20%가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균 금리 수준

예를 들어 신용등급이 6등급 이내이며 다른 조건은 평균 수준이라면, 2금융 캐피탈 자동차 담보대출을 이용하게 되면 연 금리 10%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자동차 구입 자금 대출의 신차는 최고 6000만원, 중고차는 5000만원입니다. 자동차 담보대출도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최고 4~5000만원 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를 판단하는 몇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한도
자동차 담보대출 한도

자동차 담보대출 한도

한도결정요인

한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대표적으로 신용점수, 자동차 시세, 근저당 설정 금액이 있습니다. 이 밖에 다른 요인들은 기존채무액, 직원 및 직군, 연 소득 등이 대출 한도를 결정짓습니다.

자동차 시세

자동차 시세에 따라 자동차 담보의 값어치가 측정됩니다. 차량이 신차가 아닌 경우에는 중고차 시세를 찾아봐야 하는데요. KB차차차, SK엔카, 다나와 중고차 사이트 등에서 챠량 시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근저당 설정 금액

할부로 자동차를 구매했다면 근저당이 잡혀있는데요. 차량에 근저당이 얼마나 설정되어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한도는 차량 시세에서 근저당 설정 금액을 제외한 금액으로 산정됩니다.

신용등급과 기대출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에 신용도가 너무 낮거나 기대출이 많다면 자동차 담배도출을 받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자동차 담보대출은 담보대출에 속해있지만 기대출과 신용도에 따라 대출 한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원래 정상적인 자동차 담보대출인 경우에는 신용도 하락에 별다른 영향이 없습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서류
자동차 담보대출 서류

자동차 담보대출 서류

기본서류

우선 자동차 담보대출을 신청하려면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본인 신분들과 자동차 등록증, 자동차 등록원부등본이 요구됩니다. 자동차 등록증과 자동차등록원부등본의 발급은 정부24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서류

따로 인감도장 및 인감 증명서와 주민등록 등초본을 제출하라는 곳도 있는데요. 이때 인감도장과 인감 증명서는 특별히 주의하면서 넘겨야 합니다. 만에 하나 인감도장을 잘못 넘겨 본인도 모르는 빚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감증명서 발급시 용도를 기재해야 하는데요. 업자들이 다른 용도로 인감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는 꼭 ‘자동차 근저당 설정용’이라는 사용 용도를 기재하고 인감 증명서를 받으셔야 합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및 한도, 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대출 이외에도 무직자대출, 부동산대출 등 다른 대출을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대출브라더스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더욱 쉽고 빠르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하단 배너를 클릭해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4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