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자영업자 대출 종류 및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대출 및 금융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입니다! PC방, 미용실, 편의점, 음식점 등 가게를 운영하다가 보면 자금이 급하게 필요할 상황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무 대출을 받게된다면 신용등급에 많은 악영향을 끼치게 되고, 나중에는 높은 금리의 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악순환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오늘은 대출을 알아보고 계시는 자영업자분이라면 필독해야 하는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자영업자 대출 종류 및 방법도 함께 정리하였으니 꼭 읽어보세요.


자영업자 대출이란

PC방, 미용실, 편의점, 음식점 등 수 많은 종류의 업종을 자영업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소상공인, 개인사업자라고 칭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분들이 사업체 운영을 위해 받는 대출이 바로 자영업자 대출입니다. 아쉽게도 자영업자는 회사원들처럼 소득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기 때문에 자영업자 대출은 은행에서 승인이 잘 나오지 않는게 현실입니다.

자영업자 대출 규모

이제는 평생직장이라는 의미가 없어지면서 자영업자의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자영업자 수는 약 700만명이며, 매년 100만여명이 개업과 폐업을합니다.

자영업자의 수가 늘어가면서 자영업자 대출의 규모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4분기 자영업자 대출 규모는 약 400조 정도 된다고 합니다.

자영업자 대출 방법

정부지원대출

자영업자 대출 규모가 증가하고 폐업자 수도 늘어나자, 정부에서는 다양한 자영업자 대출 종류을 출시해 자금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지원 자영업자 대출은 신용보증을 주로 이용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보증재단과 같은 신용 보증기관에서 받은 보증서를 가지고 은행에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영업자 대출 준비서류

서민금융진흥원이나 신용보증재단에 자영업자 대출 보증서를 신청을 하실 때 필요한 서류들입니다.

-주민등록등본, 사업자등록증, 사업장 및 거주주택 부동산등기부등본 또는 임대차 계약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서,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서, 납세증명서, 납세사실증명서 (세무서 발급)

위에 나열한 기본적인 서류 이외에 추가로 서류를 요구 할 수 있으니 미리 상담을 받아보시고, 기관에 방문하시는 경우에는 인터넷 검색을 하셔서 가까운 지역 지점을 알아보시고 방문하세요.



자영업자 대출 종류 및 추천

신용보증재단 대출

제일 먼저 추천드리고 싶은 대출은 신용보증재단 대출입니다. 정부가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해 6,000억원을 지원하는 대출로, 은행 대출 금리에서 1~2%가량의 금리를 정부에서 대신 내는 대출입니다.

지역별로 조건은 다소 차이가 나지만 대략 한도는 1~2천만원 정도 나오며 금리는 2~4%로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금융 자영업자 대출 <카카오뱅크>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시간을 내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인데요. 그렇기에 서류를 준비하고 은행을 방문 할 수 있는 시간조차 내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딱 맞는 자영업자 대출인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카카오뱅크 어플만 있으면 방문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연소득이 1천만원 이상이면 최고 2000만원 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1금융권 은행대출 답게 금리도 최저 연 3.75% 저금리에 중도상환해약금도 없어 언제든지 자금에 여유가 생기면 해야금 부담없이 상황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1금융 자영업자 대출이나 신용보증재단에서 대출이 부결되었다면, 마지막으로 권해드리곳 싶은 자영업자 대출 종류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입니다. 제일 대표적인 서민대출 상품에는 햇살론이 있는데요.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서를 바탕으로 2금융권(상호금융,저축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입니다.

햇살론은 과대 채무나 신용등급 7~10등급 또는 소득 증빙이 어려운 저신용 저소득 자영업자라면 대출이 부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자격 조건이 완화된 서민대출로 금리는 조금 높지만, 대부업 고금리 대출보다 훨씬 좋은 햇살론 17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자영업자 대출 시 주의사항

고금리대출

신용등급도 높고 자격 조건에도 적합한 분들이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자영업자 서민대출을 모르고 높은 고금리 대출을 덜컥 받고 후회하는 일들이 종종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부업 뿐만 아니라 2금융권에서도 고금리 대출이 많았습니다.

금리가 높은 대출을 받게 되면 신용등급이 많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급한 마음에 받은 고금리 대출로 신용등급이 낮아지면 저금리대출로 전환할 수 없게 되어 빚더미에 앉게 됩니다.

일수, 월변 등 사채

급전이 필요하지만 대출이 되는 곳을 찾지 못해 일수나 월변, 개인돈, 사채를 알아보는 분들도 있는데요. 사채는 절대로 받으면 안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자영업자 대출 종류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은 가졌는데요. 자영업자 대출을 받기 전에는 정확하게 자료를 알아보고 대출을 받으시는게 중요합니다. 정보를 얻으실 때에는 신뢰할 수 있는 정부 기관 홈페이지 또는 상담사를 통해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대출을 찾는 분들을 위해 추천 드리고 싶은 사이트가 있는데요. 대출브라더스를 이용하시면 신용대출, 저신용대출 등 본인에게 맞는 대출을 쉽고 빠르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대출 정보를 찾고 싶은 분들은 하단에 있는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4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