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저소득층 전세금대출보증, 경기도민이라면!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소식들을 발빠르게 전달해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요즘 코로나와 장마와 홍수로 인한 자연재해까지! 계속된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데요. 경기침체가 오면 아무래도 가장 그 피해의 선봉에 서있고, 타격을 받는 분들은 저소득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경기도가 저소득층 전세금대출보증이라는 사업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어떤 사업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저소득층 전세금대출보증

해당사업은 정부 및 금융권에서 전세금 대출이 힘든 저소득 및 신용이 낮은 가구를 위하여 전세금 대출보증 및 이자를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이말인 즉슨, 경기도에서 주거비 완화와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시행됐다고 할 수 있는데요. 2019년부터 시작한 주거정책이라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원대상과 조건

그렇다면 지원대상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지원대상은 신청대상자와 대상주택, 대출목적을 모두 충족하여야 합니다. 하나씩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청대상자는 3가지 자격조건을 가지고 있는데요. 먼저, 신청접수일 기준 경기도에서 3개월 이상의 주민등록을 하고 있고 거주하는 경기도민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번째 조건은, 건축물대장 또는 건물등기부등본상에 주거용 건물의 전세 아니면 보증부 월세 계약을 했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의 계약금을 이미 지급한 무주택가구이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무주택가구는 무엇이고, 그 범위는 어떻게 될까요?




무주택가구의 범위

무주택가구의 범위는 신청자와 같이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되어 있는 새대구성원 모두가 주택을 소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대구성원으로는 (1. 신청자, 2. 신청자의 배우자, 3. 신청자와 신청자의 배우자의 직계존속으로서 신청자 또는 신청자의 배우자와 같은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는 사람, 4. 신청자와 신청자의 배우자의 직계비속으로서 신청자와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되어 있는 사람)입니다. 세번째 범위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노인가구, 국가유공자 등 사회적 약자라고 칭할수 있는 자격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위의 3가지의 조건에 충족되어야 신청대상자 조건에 부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상주택과 대출목적이 신청요건에 부합되어야 합니다. 대상주택은 경기도 내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로 임차보증금이 2억 5천만 원(2인 이상의 가구는 3억 원)이하 이어야 하고, 대출 목적은 여러 가지 용도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신규계약, 재계약, 전환보증금 납부 등을 위해 임차보증금이 필요한 경우, 또는 신규계약 잔금, 증액보증금, 전환보증금 등의 용도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목하셔야 할 점은, 대환대출 목적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본인이 제1 및 제2의 금융권에서 이용하고 있는 전세자금 대출상환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위의 3가지(신청대상자, 대상주택, 대출목적)자격조건이 충족된다면 해당 사업에 신청과 수혜가 가능합니다.




전세금대출보증의 혜택

이번에는 저소득층 전세금대출보증의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원대생에 선정되는 경우, 대충보증금액과 대출금리 2%로 최장 4년을 지원받게 됩니다. 대출 기간은 2년으로, 4회 연장이 가능하며, 최대 10년까지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으로는 2년 만기 일시상환인 점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전세대출에 대한 다른 글>




신청 절차 및 신청 서류

자 여기까지 저소득층 전세금대출보증에 대해서 신청자격부터 지원혜택은 무엇인지 숨가쁘게 달려왔는데요. 그렇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신청을 위한 절차를 알아보고 이 글 마칠까 합니다. 신청기간은 5월 6일부터 계속해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사전에 전부 소진될 경우 마감이 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해당 거주지내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신청으로 가능합니다.


신청 서류로는 필수적으로 제출하여야 하는 공통서류와 신청자 별로 상이한 신청자격 확인 증명서류로 분류됩니다. 신청자격 확인 증명서류는 사람마다 상황마다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서류의 종류는 문의를 통해서 답변을 얻으시는 것 추천드릴게요. 경기도 콜센터 120이나 031-120으로 문의가 가능하고, 경기도 내에 위치하고 있는 행정복지센터에서도 방문 문의가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세요.




이밖에

자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저소득층 전세금대출보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정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인 만큼 신청자격이나 심사, 서류 등이 다로 까다롭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신청을 했다 하더라도 심사에서 자격조건 미달로 탈락되는 경우도 많이 있겠죠. 이런 분들이 전세금대출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는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부동산대출부터 대환대출까지 다양한 상품을 보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랄게요. 금융위원회에도 정식으로 등록된 사이트이니 불안한 걱정은 하지 않고 이용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게시글 참고하세요!>





조회수 3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