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주택담보추가대출 조건 알아볼까요?


주택담보추가대출 조건 알아볼까요?
주택담보추가대출 조건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다양한 소식과 정보들을 발빠르게 전달해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최근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 대한 소식에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일일확진자가 300 ~ 400명으로 다시금 확대됨에 따라서 정부가 발표한 대책인데요. 이로 인해서 안그래도 좋지 않았던 경제 상황이 더 깊은 침체로 빠질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대출을 알아보고 있는 것을 예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오늘은 그 중 주택담보추가대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출발해볼까요?





주택담보추가대출 조건
주택담보추가대출 조건
주택담보추가대출 조건

주택담보추가대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그 의미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말 그대로 현재 대출을 보유하고 있어도 시세 대비하여 잔금 비율의 여유가 된다면, 기존에 받은 대출을 건들지 않고 추가로 받게 되는 내용을 의미합니다. 통상적으로 매매를 하게 되면, 최대 70% 정도의 융자를 받게 되는데요. 이율 부분에서도 최저로 측정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건들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게다가 아직 시세에 대비하여 여유가 있다 보니 추가 가능 부분에 대해서 수요를 따져보게 됩니다.


기존 융자를 건들이지 않고 추가로 신청하는 방식이다보니 금리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조금 생길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정말로 매각이 발생하게 되면 다음 순위로 원금이 회수되기 때문인데, 해당 부동산의 시세가 계속해서 상승되면 좋지만, 꼭 그렇지 않고 급매로 팔리게 된다면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불안감이 생기게 되죠.




주택담보추가대출 한도
주택담보추가대출 한도
한도

주택담보추가대출 조건 중 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LTV 95%까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의 경우에는 전 제도권에서 가장 우대를 해주는 주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세 상승률과 낙찰률이 좋기때문에, LTV 부분에서도 우대를 받게 됩니다. 다음은 주거형 오피스텔이나 수도권 빌라가 우대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추가대출 예시
주택담보추가대출 예시
예시

예를 들어서 시세가 5억인 아파트를 담보로 기존에 2억의 대출을 받았다고 한다면 해당아파트의 LTV 90%를 적용하여 4억 5000만원의 대출이 가능하지만 여기서 2억을 미리 받았으니 차한 금액인 2억 5000만원을 추가로 대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한도를 알아볼때는 이런식으로 계산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0프로 정확한 계산방식이라고는 볼 수 없는데요. 신용대출을 할 때도 직장이나, 연봉, 나이, 신용등급 등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처럼 주택도 마찬가지 입니다. 해당 부동산 주위의 시세 상승률과 해당 부동산의 상태 낙찰률 등등 여러 부분을 고려하여 따지게 되는 것이죠.





주택담보추가대출 금리
주택담보추가대출 금리
금리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한도와 금리를 따질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알려드린 계산 방식은 예상금액 정도로만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한도도 궁금하시지만 금리도 궁금하실 것 같네요.금리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나이스 지키미와 신용등급과 설정 비율입니다. 어떤식으로 적용이 되는지 알아볼까요?


나이스 지키미 신용등급은 일정한 패턴을 보이게 됩니다. 부동산을 기반으로 대출금을 빌려주는 방식이다 보니 부동산 만큼 개인의 신용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서 악성채무가 많거나 과거의 불안한 거래 내역이 보인다면 금리 또한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또한 채권최고액 비율은 얼마나 해당 부동산에 많은 설정을 잡느냐 입니다. 한마디로 내가 돈을 얼마나 받느냐 또는 얼마냐 쓰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주택담보추가대출 주의사항
주택담보추가대출 주의사항
주의사항

그러므로 대출을 받기 전에 한달에 상환해야 하는 금액과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한계치를 고려하여 정확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부동산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이니 만약 채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실제로 부동산의 매각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재산을 걸어 진행하는 상품인 만큼 신중하게 생각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자 이렇게 오늘은 주택담보추가대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좀 어떠셨나요? 아무래도 코로나 19로 인해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다보니, 사람들의 관심이 대출로 쏠리게 되고 다양한 대출상품이 출시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상황과 조건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가장 적절한 금융상품을 이용하시는 게 중요할 것 같네요.


오늘 알려드린 상품 외에도 더 다양한 상품을 알아보신다면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부동산대출부터 대환대출까지 다양한 금융상품을 만나보실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전국의 대출업체들을 한곳에 모아 놓아서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찾기 용이합니다. 게다가 금융위원회에도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이니 보다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이 필요할 땐 대출브라더스 꼭 기억해주세요!



<대출 관련 다른 게시글 확인!>





조회수 4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