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창업대출 받는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대출 및 금융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 입니다! 취업의 문턱이 점점 높아지고 평생직장이라는 의미가 점점 없어지면서 창업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창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스타트업 같이 투자를 받고 준비를 할 수 있지만, 보통은 프렌차이즈 카페나 식당, 쇼핑몰 등 작은 규모로 창업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상황에 맞는 창업대출 받는 방법과 대출 종류, 조건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창업대출 받는 방법
창업대출 받는 방법

창업대출 받는 방법

창업을 준비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문제는 자금을 마련하는 일인데요. 창업자금은 사업체를 운영할 때도 필요하고 시작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상황에 따른 자금 마련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업 운영 중일 때
사업 운영 중일 때

사업 운영 중일 때

현재 사업을 하고계신다면 매출을 바탕으로 보증서를 받으면 창업자금 대출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 보증서는 지역 신용보증재단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받은 보증서를 은행에 내면, 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을 준비할 때
사업을 준비할 때

사업을 준비할 때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작성

사업장 임대와 인테리어 비용으로 예삐 창업자 분들의 자금 부담을 많이 느끼실텐데요. 이 때문에 창업 대출을 받으려 한다면, 우선 사업장을 선택하고 사업자 임대차 계약을 미쳐야 합니다. 또한 인테리어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인테리어 계약을 하셔야 합니다.

창업 보증서 신청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셨다면, 계약서를 가지고 가서 창업보증(1년 이내 예비창업)을 신청해야 합니다. 사업의 성격이나 규모에 따라 창업 보증 신청 기관이 달라지는데요. 기술 창업이나 규모가 큰 창업이라면 신용보증기금의 창업기업 보증을 신청하고, 규모가 작은 사업이나 일반 자영업이라면 서민금융진흥원이나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상담 및 실사

보증 신청을 하고 나면 상담 진행 후 조사관이 실사를 나오는데요. 이때 사업계획서 등 체계적으로 서류를 미리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어떻게 실사를 했느냐에 따라 대출 자금 한도도 달라질 수 있기에 미리 실사관의 질문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대출 신청

보증 심사가 승인되어 보증서를 받았다면 협약된 시중은행을 찾아가 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보통 6등급 이내의 신용등급이여야 은행 대출 심사에서 무리 없이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대출 받는 방법을 다시한번 제대로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업대출 종류
창업대출 종류

창업대출 종류

창업대출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은행의 사업자 대출, 정부지원대출 및 다양한 기관에서 받을 수 있는 기타 창업 대출이 있습니다.

미소금융 창업 대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서민금융 사업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 신용등급 6등급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중 한가지라도 해당이 되는 분들이라면 미소금융 창업 대출 자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최고 한도는 7000만원이고, 금리는 연 4.5%입니다.

햇살론 사업자 대출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햇살론 사업자 대출은 신용등급 6등급 이하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라면 신청 자격이 주워집니다. 한도는 최고 5000만원이며, 연 금리는 6~9% 정도 됩니다.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대출

사업자분들이나 자영업자분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사업자 대출은 지역 신용보증재단의 대출인데요. 일정기간의 세금 납부 와 영업실적이 있어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정부에서 일부 이자를 보존 전해주기 때문에 금리는 약 2.5%이며, 한도는 1000~3000만원입니다.

은행 사업자 대출

은행에서도 여러 사업자 대출상품이 있는데요. 1금융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사의 개인사업자 대출은 최고 2000만원 까지 대출이며, 연금리 3.7%, 법정 사업자를 제외한 개인 사업자만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타 창업 대출

사회적 기관에서 소상공인과 청년들의 창업을 위한 대출상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저소득층,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이며, 최고 한도 2000만원, 금리 연2%입니다.

창업대출 조건 비교
창업대출 조건 비교

창업대출 조건 비교

창업 준비 중일 때

햇살론 사업자 대출, 사회연대은행, 미소금융 창업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한도가 제일 높은 미소금융 창업대출은 7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용도에 맞게 대출금을 쓰셔야 합니다. 사회연대은행 대출은 이자율로 봤을 때 좋지만, 창업대출 받는 방법의 자격조건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사업 운영 중일 때

소상공인 대출은 연2.5%대로 금리가 가장 낮은 대출이지만, 사업자 등록 후 세금을 성실하게 납부하고 있어야 하고 어느정도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야 합니다. 소상공인 대출을 이미 받고 있거나 거절된 경우라면 카카오뱅크 사업자 대출처럼 1금융 대출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창업대출 후기 및 주의사항
창업대출 후기 및 주의사항

창업대출 후기 및 주의사항

사업자 등록을 하고 난 뒤 개인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여러 창업 대출 방법에 대해 알아 보던 중, 당시 신용등급이 낮아 은행대출은 힘든 상황이 있던 분이 있습니다. 잘 알아보지 않고 덜컥 고금리 대출을 받았고, 원리금을 갚기 위해 고생을 하시는 분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조심하셔야 하는 부분은 바로 고금리 대출입니다. 또한 사업자 대출이나 창업대출 컨설팅을 핑계로 사기를 치는 일들도 있은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창업대출 받는 방법과 대출 종류, 조건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출을 받으실 때는 무조건 많이 알아보시고 고금리대출 및 금융사기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셨으면 좋겠습니다. 창업대출 외에 사업자대출, 신용대출 등 본인에게 맞는 대출을 쉽고 빠르게 찾고 싶다면 대출브라더스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더 많은 금융정보나 대출을 알아보고 싶다면 하단에 있는 배너를 클릭해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2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