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조건 및 서류 알아보기!

최종 수정일: 2020년 12월 30일




안녕하세요! 금융과 대출 소식을 전해드리는 현블로그 입니다. 요즘 끝없이 솟아오르는 집값과 전세금에 집을 장만하는게 어려운 현실인데요. 이 불황속에 희소식은 정부에서 청년들을 위한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늘렸다는 소식입니다. 월세보다는 전셋집이 훨씬 삶의 질을 윤택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데요. 대학생이나 청년들은 전세대출을 잘 알아보고 미래를 준비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조건 및 서류에 대해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조건 및 서류 조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조건 및 서류 조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


먼저 대출을 받기전에 본인이 대출 대상자인지 , 원하는 집이 대출조건에 맞는 주택인지 확인하는것이 우선인데요. 저와 같이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대상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2.88억원 이하 무주택 단톡 세대주 (예비세대주 포함)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 (예비 세대주 포함)


올해 전세자금 대출 대상자 나이 상한조건이 만 25세에서 만 34세로 확대되어 자립적으로 안정적인 주택을 마련하기 힘든 사회 초년생에게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또한 소득부분에서는 혁신도시이전공공기관종사자 및 재개발지역 이주자는 6천만원까지 허용된다고 하네요.



대상주택


임차 전용 면적이 85㎡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 보증금 1억원 이하


대상자가 대출에 적합한 조건이라도 대상주택이 조건에 부합하다면 심사에서 떨어질 수 있기때문에 주택 계약전 부동산에서 등기부등본을 꼭 확인하고 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와 한도, 이용기간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와 한도, 이용기간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조건 및 서류

대출 금리와 한도, 이용기간



대출 한도


최대 7천만원, 보증금의 80%이내(1년 미만 재직자는 대출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음)



연간인정 소득 산정방법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와 대출금리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와 대출금리

대출금리


기본 금리가 1.5% ~ 2.1%로 기본 금리도 낮은편에 속합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2천만원 이하인 경우 - 1.5%

부부합산 연소득이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인 경우 1.8%

부부합산 연소득이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인 경우 2.1%



추가로 금리 우대가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요. 제대로 이용한다면 최저 연 1.0%로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중복으로 금리우대가 가능하며 금리우대로 1.0% 미만인 경우에는 연 1.0%로 적용됩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납부자 연 0.2%p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2020.12.31. 신규 접수분까지) 연 0.1%p 다자녀가구 연 0.7%p, 2자녀가구 연 0.5%p, 1자녀가구 연 0.3%p 청년 가구(만25세 미만, 전용면적 60㎡이하, 보증금 7천만원이하, 대출금 5천만원이하 단독세대주) 연 0.3%p


또한 기초생활수급권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구,장애인·노인부양·다문화·고령자가구에 해당되는 분들은 0.2%~1.0% 금리를 낮출 수 있는 금리우대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용기간

2년으로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해 최장 10년까지 가능합니다. 연장 과정에서 연소득이 증가해도 금리 결정 연 소득기준은 신규(최초 2년) 기준으로 유지됩니다. 다만 연장시 주택 보증금이 1억이 초과되는 경우에는 청년 버팀목이 아니라 일반 버팀목 금리로 적용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서류 및 신청 절차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서류 및 신청 절차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서류 및 신청 절차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조건 및 서류를 꼼꼼하게 따져보고 대출을 신청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필요서류


  1. 본인확인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여권 중 택 1

  2. 대상자확인 : 합가기간 확인 등 필요시 주민등록초본,단독세대주 또는 배우자 분리세대: 가족관계증명원, 결혼예정자인 경우 예식장계약서 또는 청첩장

  3. 재직 및 사업영위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근로소득 (근로자) 필요시 사업자등록증이 첨부된 재직증명서 사업소득 (자영업자) 사업자등록증

  4. 소득증빙 - 근로소득 (근로자) : 소득금액증명원 or 연말정산용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or 급여내용 포함 증명서 - 사업소득 (자영업자) : 소득금액증명원 or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or 전년도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 - 연금소즉 (연금수급자) : 연금수급권자확인서 등 확인가능한 지급기관 증명서 or 연금수령 통장 - 기타소득 :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 무소득 :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원

  5. 보증금의 5%이상을 입금한 영수증

  6. 임대차계약서 사본

  7. 등기부등본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청 절차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청 절차

신청절차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조건 및 서류을 꼼꼼하게 따져본 후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1. 대상 주택 계약하기 * 전용면적, 보증금, 등기부등본의 채권 채고액, 근저당 등 심사에 부적격한 조건의 유무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됩니다. * 은행에서 대출 심사에서 부터 지급일까지 2-3주정도 소요되므로 잔금지금일(입주날)에 가깝지 않게 날짜를 선택해야 합니다.

  2. 확정일자를 받아야 하는데, 전세계약서를 가지고 전세집 관할주민센터에 전세자금 때문에 방문했다고 하시면 전입신고를 하기 전에도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은행에서 준비한 서류를 제출해야하는데,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우리, 국민, 기업,농협, 신한은행입니다.

  4. 심사를 거치고 대출이 승인이 되면, 잔금지급일(입주날)에 은행에서 집주인에게 바로 통장으로 입금됩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여러분들과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조건 및 서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처음에는 생소한 단어들과 갖춰야할 서류들도 많아 어려워하실 수 있으실꺼에요. 하지만 하나씩 천천히 준비하시면 한결 수월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신용대출이 어려워 이사나 보증금에 필요한 대출을 찾으시는 분들은 대출브라더스를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급전대출, 개인돈대출 등..자신에게 맞는 대출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하단에 있는 배너를 클릭해보세요~!



[ 다른 대출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6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