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추가담보대출 금리 알아보기


추가담보대출
추가담보대출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모든 소식과 정보를 발빠르게 전달해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정부의 부동산과 아파트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면서 아파트와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요. 따라서 오늘 이시간에는 그 중에서 추가담보대출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특정한 한도가 아닌 각 범위에 해당하는 내용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가지고 계시는 부동산 가격에 맞추어서 전반적으로 확인해보신 뒤에 적용 여부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규제하고 있는 범위 내와 규제를 벗어난 범위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부의 부동산 규제

현재 정부의 부동산 규제는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비규제지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수도권은 파주, 김포 등을 제외하고는 모두 규제지역에 속합니다. 1주택자를 기준으로 투기과열지구는 40%, 조정 대상 지역은 50%, 규제지역은 60%로 규제 지역별로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생활 안정자금이라는 규제로 인해 한도 내에서 매년 1억씩의 추가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추가담보대출 한도
추가담보대출 한도
한도

예를 들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서울의 마포구는 투기지역으로 정부가 규제하고 있는데요. 그러므로 마포구는 담보대출비율이 40%까지 가능합니다. 만약 가격이 10억이라고 한다면 4억까지 가능한 것이죠. 그렇다면 만약 지금 2억원의 대출금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앞으로 2억만 추가대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4억 한도 내에서 매년 1억씩의 추가 대출만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므로 위의 예시는 기존 대출 2억원에 1억원을 더한 3억의 대출이 최대입니다. 그리고 내년이 되어야 나머지 1억을 추가적으로 대출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는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이 해당되는 얘기입니다.




추가담보대출 금리
추가담보대출 금리
추가담보대출 금리

부동산의 시세가 아무리 높아도 이미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경우는 매년 최대 1억씩만 추가로 대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해당 규제 한도 내에서 추가담보대출 금리는 2.2% ~ 2.5%수준입니다. 이러한 규제를 벗어나서 더 높은 한도의 대출을 받고 싶다면 제 1금융권보다는 제 2금융권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면 더 높은 한도의 대출이 가능해 지는데요. 다른 부동산 대출을 비교하고 싶으시면 다른 금융권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제 2금융권의 경우에는 보통 일반적인 근로소득자보다 개인사업자가 법인사업자들이 더 나은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가족 중에 사업자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제 2금융권
제 2금융권
제 2금융권

만약에 이러한 경우가 해당된다면 담보물건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투기지역일수록 높은 한도를 받기 유리해집니다. 최대 한도는 KB국민은행을 기준으로 90%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40 ~ 70% 구간, 70 ~ 80% 구간, 80 ~ 90% 구간의 조건이 다르며 일반적으로는 70%비율을 기점으로 그 이하인 경우에는 3 ~ 4%대, 70% 비율을 넘어가는 경우에는 중금리 수준으로 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대부분의 상품들은 이자만 납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니, 고정지출비용을 줄인 후에 여유가 생긴다면 일부 금액을 상환 후 저금리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1억원 기준으로 중금리 5%를 적용하면 월 이자는 약 41만 원 정도입니다.




제 2금융권 금리
제 2금융권 금리
금리

추가담보대출 금리 예시를 말씀드릴게요. 이미 대출을 많이 받은 상황에서 6억 아파트를 담보로 1.5억 추가대출을 원하는 상황이라면, 6억원의 85%인 5.2억까지 한도가 가능하고 여기서 기존 등기부 설정금액인 약 3.6억원을 제한하여 1.6억까지 승인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만약 해당 사례가 기존에 캐피털사에서 고금리를 많이 이용하시던 분이라면 채무통합을 통해서 월 지출액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추가로 대출이 필요한 상황에서 내가 필요한 대출의 한도와 시세 등을 대비해서 얼만큼의 비율로 이용이 가능한지, 채무자의 경우에는 어떤 방식으로 소득증빙을 하는지에 대한 조건이 천차만별로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자 이렇게 추가담보대출 금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아무래도 본인의 부동산 시세는 본인이 제일 잘 아니까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추가담보대출상품들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담보로 대출을 받을 부동산이 없으신 분들은 어떻게 자금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그럴땐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신불자대출부터 사업자대출까지 다양한 대출상품들을 만나보실 수 있는 곳인데요.


전국의 대출업체들을 한 곳에 모아놓아서 본인에게 맞는 대출상품을 찾기 편리합니다. 게다가 금융위원회에도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이니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담보대출 관련 다른 게시글!>





조회수 2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