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eonghyun won

코로나 소상공인대출 필요서류부터 대출개시까지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다들 많이 힘드시죠? 아무래도 경기가 침체되다 보니 그 영향을 제일 직격탄으로 맞는 사람들은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이나 개인 사업자들일 것 같은데요. 개인 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이래저래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경기 침체로 자금이 부족하다 보니 막막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자영업자 대출 알아보시는 분들 필독사항 [방법과 상품추천까지]








코로나 소상공인대출

이를 해결하고자 정부가 코로나 소상공인대출이라는 방안을 생각해내었는데요. 정부에서 소상공인에게 대출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5월 18일부터 신청을 받고있고 1차와 2차 합해서 총 27조 원 규모로 편성해 소상공인들의 자금사정을 정부가 손 걷어붙이고 도와주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코로나 소상공인대출의 필요 서류 준비부터 대출 개시까지 모든 절차를 상세하게 알려드릴 예정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 자격&취급기관

먼저 신청 자격과 취급 기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청 자격으로는 당연히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사업자와 소상공인입니다. 1차에 신청을 해서 소상공인 대출을 받았거나, 국세 및 지방세 등의 세금을 완납하지 않은 채무자 또는 기존 대출금에 대한 과다 채무가 있으신 분들, 연체자가 아니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 프리랜서 대출 고민하지 마세요!


사업장의 경우에는 꼭 임차된 곳이 아니어도 무방합니다. 사무실이나 다른 공간을 임차하지 않고 자신이 실거주하고 있는 자가 주택에 사업자등록을 했어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취급 기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소상공인대출은 다양한 은행 창구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대구은행, 농협이 대출을 취급하고 있는 은행기관입니다. 여기에 더불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한 곳은 국민은행과 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입니다. 지방에 위치하고 있는 은행들은 전산 시스템을 이유로 각 지점마다 다르니 이 점은 확인을 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필요 서류 9가지

필요한 서류로는 총 아홉 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1)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2) 소득 금액증명원

3) (최근 3년간) 부가세 과세증명원

4) (면세사업자인 경우) 수입 금액증명원

5) (최근 3년간) 최근 3년간 재무제표

6) 납세증명서

7) 지방세 완납 증명서

8) (사업장, 거주주택이 임차인 경우) 임대차 계약서, 자가인 경우 등기부등본

9) 신분증 원본


사실 정부에서 알려준 정보보다는 조금 더 복잡해진 것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사업의 안정성을 고려해서 은행에서 대출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복잡해진 것이겠죠. 매출을 확인할 수 있는 부가세 과세증명원이 최근 2년에서 3년으로 늘어난 것을 예를 들 수 있겠습니다.


> 사업자 신용대출 받는법!





상세한 내용

필요한 서류까지 알아보았으니, 대출의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2차 때에는 1차에 비해서 좀 더 대출문턱을 낮추고 대상들을 확대해 나갈 전망입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대출의 최대한도는 1인당 최대 1,000만 원으로 줄어들고, 대출금리 또한 1차 1.5%에서 2차에는 3~4%까지 올라갈 예정입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대출 제도지만 이렇게 된다면 시중은행에서 나와있는 대출상품들과 큰 차이가 없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상환조건에 대해서는 좀 더 유연한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5년 만기 상품으로, 2년 동안에는 월 29,000원을 납부하면 되고, 그 이후 3년 동안 분할상환을 통해서 납부를 해 나가면 됩니다.







대출 개시

이제는 보증서를 발급받고 대출을 개시하면 절차가 마무리되게 됩니다. 아무래도 대상이 1차에 비해서 늘어난 만큼, 보증서 발급에 대한 소요 기간이 늘어날 것입니다. 사실 1차에 비해서 대상을 늘린다는 취지는 좋으나, 소상공인들에게는 급전이 필요해서 대출을 받는 것인데 기간이 길어지다 보면 취지에 어긋난 제도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증서를 받았으면 위에 나와있는 취급은행의 창구로 가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한 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코로나 소상공인대출제도의 1차에 비해서 대상이 확대된 것은 사실이지만, 보증심사에 따라 대출의 개시 가능 여부가 달라지므로, 결국 신용이 좋지 않은 신용 4등급 이하 소상공인들은 대출을 못 받고 돌아가는 경우가 생긴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용이 낮아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 대출을 금융권에서 받지 못하신다구요? 사업자대출, 저신용자대출 등 관련 상품을 더 알고 싶으시면 대출 브라더스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소상공인 대출 관련글 참고하세요!>

> 소상공인부동산담보대출의 소개와 새로운 상품

> 24시 대출 가능한 곳 2금융권 추천 리스트

> 언택트대출, 비대면대환대출에 대해 알아보자





조회 29회

hyun's blog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