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학자금 대출 고려사항 3가지!


학자금 대출 고려사항 3가지!
학자금 대출 고려사항 3가지!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정보와 소식들을 발빠르게 알려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20대분들이 한번뿐인 청춘을 가장 행복하게 지킬 수 있는 경제관련한 소식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학자금 대출 고려사항 3가지에 대해서 얘기를 나눠볼까 하는데요.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학자금 대출 고려사항 3가지
학자금 대출 고려사항 3가지
학자금 대출 고려사항 3가지

여러분들의 공감과 더 나은 이해를 위해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강의과 조별 과제, 아르바이트 등으로 하루하루가 바쁜 대학생 A씨는 어느덧 1학기 종강을 했습니다. 이전부터 계속 해오던 아르바이트로 생활비는 마련하고 있지만, 2학기 등록금의 마련은 막막하기만 하죠. 고민 끝에 A씨는 2학기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학자금 대출을 처음 받을 예정인 대학생 A씨가 생각해봐야할 학자금 대출 고려사항 3가지는 무엇일까요?




레버리지 투자
레버리지 투자
레버리지 투자

첫번째는 학자금은 레버리지 투자라는 것입니다.레버리지란 타인의 자본을 지렛대로 활용하여 자기 자본 이익률을 높이는 투자를 흔히 말합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빚을 이용한 투자인 것이죠.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는 자칫 가치가 하락하여 투자 손실을 볼 수 있는 반면에, 학자금 대출은 투자 대상이 자기 자신이기 때문에 잃지 않는 투자인 것입니다. 학업을 통하여 우리의 노동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것이죠. 참고로 2020년 2학기부터는 학자금 대출 이자로 인하여 청년층의 부담을 줄이고자 금리가 1.85%로 더욱 낮아질 예정입니다. 학자금 대출을 너무 두려워하지 말고 성장의 계기로 활용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일반 상환 VS 취업 후 상환
일반 상환 VS 취업 후 상환
일반 상환 VS 취업 후 상환

두번째는 일반 상환이냐 취업 후 상환이냐를 정하는 것입니다. 학자금 대출의 종류로는 흔히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과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얼핏 비슷해 보이지만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은 빌린 돈을 갚아야 하는 기한이 거치기간 10년, 상환기간 10년으로 최대 20년입니다.


취업 후 상환 대출은 말 그대로 취업으로 소득이 발생하는 시점부터 갚으면 되는 것입니다. 언뜻 보면 취업 후 상환 대출이 더 좋아 보이죠.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은 고정 금리이고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변동 금리이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저점인 오늘날에는 낮은 금리를 오랫동안 유지 가능한 고정금리가 좋은 상품으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상환의 방식
상환의 방식
상환의 방식

세번째 학자금 대출 고려사항은 상환의 방식을 이해하기 입니다. 두가지를 고려했다면 이제는 상환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 차례인데요. 상환 방식에는 크게 원리금 균등 상환, 원금 균등 상환, 만기 일시 상환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원금과 이자 지금 비율에 따라 차이가 발생합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은 상환 기간 동안에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상환의 기간 동안의 이자를 미리 계산하여 매월 똑같은 금액으로 갚아나가는 것이죠. 매월 상환 금액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금전계획을 세우기에 용이합니다.



원금 균등 상환은 상환 기간 동안 원금을 균등하게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원금은 같은 금액을 매월 상환하되, 이자는 남아 있는 대출금에서 금리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정해집니다. 대출 초기에는 잔액이 많아서 이자도 많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대출 잔액과 함께 이자도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결국 따져보면 이자를 가장 적게 내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만기 일시 상환입니다. 이자만 계속 내다가 만기일에 원금을 모두 납부하는 방식인데요. 대출 기간에는 이자만 내므로 금전적인 부담이 제일 적지만, 만기일에는 원금을 한꺼번에 갚아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이자도 가장 많이 내는 방식이죠. 하지만 레버리지 효과 또한 가능 높은 방식입니다.





두려운 이유
두려운 이유
두려운 이유

아무래도 사회 경험이 적은 청년들에게 빚은 진다는 것은 두려운 일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자면 아무래도 늘어나는 이자에 힘들어지는 환경을 미디어를 통해서 많이 목격했기 때문은 아닐까요? 학자금으로 몇백, 몇천만 원의 큰 돈을 빚지면 이번 생에 다 못 갚을 거라는 걱정과 함께 족쇄가 채워진다는 느낌을 받아 행동까지 소심하게 바뀌게 되죠. 하지만 대부분의 대기업 중에 빚이 없는 기업은 없습니다. 자신에게 하는 투자이고 기회를 준다고 생각하면 좀 더 과감하게 결정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총정리
총정리
총정리

자 이렇게 오늘 이시간에는 학자금 대출 고려사항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청년분들에게 추천해드릴 수 있는 다른 대출상품으로는 소액대출무직자대출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다양한 대출 상품을 만나보실 수 있는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전국의 대출 업체들을 한 곳에 모아놔서 보기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금융위원회에도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이니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어요.



<학자금대출 관련 다른 게시글>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조회수 2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