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조건 정확하게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대출 및 금융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종류 및 자격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자세하게 설명하고자 이번에는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조건 및 비교를 준비했는데요. 거기에 대출 잘 받는 꿀팁까지 정리해왔으니 차량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금융권 자동차 대출 비교
1금융권 자동차 대출 비교

1금융권 자동차 대출 비교

점유율 비교

은행 오토론 중에서 제일 먼저 나온 대출은 신한 마이카 대출입니다. 그래서 인지 시장 점유율을 제일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1년전부터 오토론 이중대출 문제가 커지면서 전체 점율에서 1금융권 자동차 대출의 비중이 약간 낮아지고 있습니다.

오토론 이중대출 문제란, 1금융권 자동차 대출을 받아도 차량에 근저당이 잡히지 않는 점을 사용해서 2금융권 캐피탈에서 자동차를 담보로 이중으로 대출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제가 되는 이유는 채무를 갚을 수 있는 능력을 초과하는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걱정되고 있습니다.

대상 차종 비교

금융권 오토론 대부분은 승용차와 승합차 전 차종 대출이 가능합니다만, 수입차와 개인택시는 KB매직카만 가능하며, 캠핑용 자동차 또는 오토바이는 KB매직카, 신한마이카, 우리 드림카만 됩니다. 농협 간편오토론은 신차 구입에만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조건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조건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조건

대출한도

신차구입

보증서 한도와 차량 구매 가격 중 적은 금액으로 한도가 측정됩니다. 신차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차량 구매 가격에 옵션 가격도 내포됩니다. 그러나 자량 구매 가격이 비싸더라도 자동차 대출 한도는 대부분 최고 6000만원 까지입니다.

중고차구입

신차와 마찬가지로 같은 대출 한도로 적용되는데요. 다른 점은 옵션 가격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고 대출 한도는 5000만원입니다. 중고차 구입은 개인과 개인 간의 거래는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중고차매매업체에서 구입해야 합니다.

대환대출

1금융권 대출의 좋은 점은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2금융권 대출을 기존에 이용하셨다면 1금융권 자동차 대출로 바꿀 수 있는데, 2금융권 대출 이자보다 훨씬 낮은 금리로 전환해 이자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 한도는 대출금과 금리, 중도상환수수료 둥 기타 비용을 같이 포함합니다.

서울보증보험 심사

은행 대출은 발품을 팔면서 더 나은 조건을 받을 수 있지만,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조건은 얘기가 다른데요. 그 까닭은 은행 자체에서 심사하는 것이 아니라 서울보증보험 심사 결과에 따라 한도가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은행에서 대출 조회를 하더라도 자동차 대출 한도는 십중팔구 같게 나옵니다.

1금융권 자동차 대출 금리
1금융권 자동차 대출 금리

1금융권 자동차 대출 금리

자동차 대출 금리 또한 한도와 거의 같은 성격입니다. (연 3~4%) 그렇지만, 조금 다른 점은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로 금리를 측정합니다. 만약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다면 우대금리로 최대 2%대까지 낮출 수 있는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를 받을 때 직장인이라면 급여 통장 이체 실적을 많이 보고, 사업자라면 카드매출금액이 어디에 입금되어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1금융권 자동차 대출 기간
1금융권 자동차 대출 기간

1금융권 자동차 대출 기간

거치기간은 별도로 없으며 대출 기간은 1년 ~ 10년입니다. 대출 약정에 따라 정확한 대출 기간이 확정됩니다.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신청 및 팁

1금융권 자동차 대출 필요 서류

직장인 필요 서류에는 최근 2년 동안의 재직증명서와 원천징수영수증이 있어야 합니다. 사업자와 연금소득자 필요 서류는 최근 2년의 소득금액증명원을 준비해야 하며, 사업자는 사업자 등록증사본이 필요합니다. 대출 승인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기본적인 서류이기 때문에, 대출이 진행되면 추가로 자동차 매매계약서 등 다른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이용

은행 오토론의 장점에는 신용카드 연계 혜택도 있는데요. 주거래 카드사나 은행이 있으신 분이라면 이 점을 잘 이용하셔야겠죠. 신용카드로 포인트와 캐시백 혜택까지 받으면서 카드 사용 실적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조건을 잘 찾아보시고 받으셔야 합니다.

수입차 딜러 할인과 비교
수입차 딜러 할인과 비교

수입차 딜러 할인과 비교

수입차 딜러 할인

자체 파이낸셜 회사를 갖고있는 수입차 브랜드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메르세데스 벤츠, BMW가 있는데요. 수입차 딜러가 실적을 높이기 위해 자체 회사의 할부금융을 추천하게 되는데, 이때 차량 가격을 할인해줄 수 있습니다.

은행 오토론과 금리 비교

수입차 딜러 할인이 있다고 해도 우선 1금융권 자동차 대출과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은행 오토론의 연 금리는 평균 3~4% 정도인데요. 이 수치를 기준으로 수입차 자체 회사 할부금융 금리와 비교해 손익을 알아봐야 합니다.

신용등급 영향

1금융권 자동차 대출은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를 기반으로 받는 담보대출이여서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파이낸셜 할부는 2금융권 대출에 속해 있어 신용점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므로 파이낸셜 할부를 이용하게 되면 지금 가지고 있는 다른 대출도 영향을 가고, 신용점수가 낮아져 1금융권 대출을 받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를 구입 할 때는 1금융권 자동차 대출을 가장 먼저 살펴보셔야 합니다. 딜러 할인과 비교했을 때 손익차이가 별로 안난다면 은행 오토론이 훨씬 낫죠. 만약 처음 받는 대출이라면 무조건 은행 대출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저번에 이어서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조건 및 비교, 꿀팁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꼼꼼하게 알아보신 뒤에 신중하게 대출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대출 이외에 다른 대출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대출브라더스를 소개하고 싶은데요. 부동산대출, 소액대출 등 본인에게 맞는 대출을 쉽게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른 대출을 더 찾아보고 싶다면 하단에 있는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6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