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KB금융 ESG 투자 대출, ESG가 뭐길래?


KB금융 ESG 투자 대출, ESG가 뭐길래?
KB금융 ESG 투자 대출, ESG가 뭐길래?

안녕하세요? 금융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와 홍수, 장마 등등 전세계 곳곳에서 환경과 관련된 사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또한 Black Lives Matter 같은 부조리한 사회와 사회의 지배 구조에 대한 목소리도 날이 커질 수록 커져가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 KB금융 ESG 투자 대출을 결정했다고 하는데, 같이 알아보러 가실까요?




KB금융 ESG 투자 대출
KB금융 ESG 투자 대출
KB금융 ESG 투자 대출

KB금융은 지난 5일 ESG에 대한 투자를 20조 원의 규모에서 50조 원으로 늘린다는 계획을 담고있는 'KB그린웨이 2020'전략을 발표했는데요. KB금융은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2017년 대비 25% 감소시키고,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추진을 함께할 '적도 원칙'에도 참여한다는 KB금융 ESG 투자 대출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ESG가 뭐길래?
ESG가 뭐길래?
ESG가 뭐길래?

그렇다면 ESG는 무엇일까요? ESG란 환경(Envirionment), 사회(Socia), 지배 구조(Gvernment)의 약자로써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의 개선을 위해 투자하는 채권입니다. ESG채권은 그린본드와 소셜본드, 지속가능채권 세 종류로 나눠지는데요. 그린본드란 전기차와 고효율에너지,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소셜본드는 사회인프라 건설이나 일자리, 저소득층 지원,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강화 등 사회 문제 해결에 투입되는 채권이죠. 마지막으로 지속가능채권은 위의 그린본듸와 소셜본드가 결합한 형태의 채권입니다.



적도원칙은 대형 개발사업에 대한 환경을 파괴하거나 인권을 침해하는 등 환경적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면 그 사업이나 기업체에 대한 대출을 지원하지 않는 금융업계의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적도원칙을 업무에 적용할 계획인데요. 바로 올해 10월 1일부터 예정된 적도 4차에 맞춰서 PF영향관리 프로세스, 로드맵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KB금융의 ESG전략과 성과
KB금융의 ESG전략과 성과
KB금융의 ESG전략과 성과

KB금융의 ESG전략으로는 1. 환경을 위한 기후변화 전략의 고도화, 2. 사회를 위한 책임경영 내재화, 3. 두명한 기업지배구조 확산 등 3가지를 내놓았습니다. KB금융은 이와 관련하여 중심적인 사업을 선정한 후 적극적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에 대해서 KB금융그룹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지배구조 평가에서 ESG 활동 성과를 토대로 2년 연속 1위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에서는 4년 연속 World지수에 편입되었고, 탄소정보공개프로그램의 금융부문 탄소경영 섹터아너스라는 상을 3년 연속으로 수상했습니다.


이 밖에도 KB금융그룹이 ESG에 대한 성과는 더 있는데요. 블룸버그 양성평등지수에도 2년 연속으로 편입되고,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UNEP FI)의 책임은행원칙에 서명기관으로 가입되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국내 금융기관으로써는 첫번째로 UN 여성역량강화원칙에도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ESG에 대한 관심과 투자
ESG에 대한 관심과 투자
ESG에 대한 관심과 투자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하여 시중은행들이 이와 관련하여 ESG 채권 발행을 통해 일부 자금을 모았는데요. KB금융 ESG 투자 대출을 시작으로 다른 금융권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친환경 및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상승하면서 자연스레 이에 대한 투자가치도 증가했다고 할 수 있죠. 이에 다른 은행들도 발빠르게 ESG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늘리면서 채권 발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른 채권들의 시장에 비해서는 아직 ESG 채권 시장의 규모는 작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불과 2년 전에 비해서는 65배가량이 증가한 수준이라고 하니,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더욱 커지리라 예상합니다. 사회적인 의식이 고취하고 정부의 정책 방향이 그쪽에 가있기 때문에 이는 당연한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아직 ESG채권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는 과정은 전과정이 투명하거나, 어떤 효과를 부수적으로 가져오는지는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단계는 아닌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른 면에서 살펴보자면 이와 같은 불투명성이 ESG채권에 대해서 더욱 적극적으로 임하게 되는 이유가 될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더욱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이렇게 이시간에는 새로운 뜨거운 감자인 KB금융 ESG 투자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소식들을 여러분들에게 전달해 드리게 되는데, 이번 소식은 오랜만에 긍정적인 소식을 전달해 드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셨나요?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었으면 좋겠습니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투자 및 채권과 발생한 금전적인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급전대출, 회생파산대출과 같은 상품을 추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당일대출, 무방문대출 등 여러 대출 상품과 대출업체들을 한곳에 보기 쉽게 모아 놓은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추천해드리면서 이번 글 마무리 해보겠습니다.


<관련글 확인하세요!>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조회수 2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