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대출 받는 팁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대출 및 금융 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입니다. 요즘 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처음 대출을 받는 분들이라면 첫 단추를 제대로 꿰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출을 어디서부터 시작하고 제대로 된 대출이 맞는지 조차 판단하기 어려운게 대부분인데요. 오늘은 대출에 첫 걸음을 때고 계신분들을 위해 대출 받는 팁에 관한 정리해봤습니다. 제대로 읽어시고 꼼꼼하게 준비하셔서 슬기로운 대출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대출 종류
대출 종류

대출 종류

대출에는 신용대출, 담보대출로 구분을 짓는데요. 신용대출이란 개인의 신용점수를 담보로 받는 대출이고, 담보대출은 자신의 명의로된 자산을 통해 받는 대출입니다. 대출이 처음이신 분들은 재산이 없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신용대출을 주로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용등급
신용등급

신용등급

과거에는 1~10등급으로 신용의 등급을 매겨 분류를 했다면, 2021년도에는 신용을 점수로 나누워 좀 더 세밀하게 신용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1-2점 차이로 등급이 떨어지는 분들에게 굉장히 불이익을 안겨주어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웠는데요. 신용점수제가 도입되면서 이러한 불이익을 감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첫 대출 순서

금융업계는 세 개로 나눠어져있는데 1금융, 2금융, 3금융으로 분류됩니다. 먼저 1금융은 신한은행,우리은행,국민은행 등 시중은행이며, 2금융은 저축은행,카드사,캐피탈등이 있습니다. 3금융은 사금융이라고도 하며 보통 대부업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대출 순서
첫 대출 순서

처음 대출을 받을 때는 시중은행인 1금융권에서 알아보셔야 합니다. 1금융이 가장 금리가 낮으며 신용등급 하락도 가장 폭이 적기 때문인데요. 2금융이나 사금융을 이용하게 되시면 신용등급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신용등급이 낮아져 1금융권 대출을 받기가 어려워집니다.

은행대출 받는 팁
은행대출 받는 팁

은행대출 받는 팁

일단 거래가 가장 많은 주거래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하시는게 좋은데요. 거래가 활발하신 분들은 금리나 한도에 있어 다른 은행들 보다 더 우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이 나오지 않는다면 다른 지점에 방문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발품 팔기

같은 은행이라 해도 더 알아봐야 하는 이유는 지점들 마다 직원과 지점장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1금융권 은행에서는 직원과 상담하고 난 이후에 지점장이 대출을 결정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지점과 직원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상담 준비

우선 대출을 받으러 할 때 는 구체적인 계획을 잘 세우고 가야하는데요. 돈이 필요한 이유와 필요한 금액, 상환 계획을 직원에게 얘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1차적인 심사는 직원이 판단하기 때문에 돈을 잘 갚을 수 있다는 신뢰가 생겨야지 다음 심사에 좋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낮은 금리로 대출 받는 팁
낮은 금리로 대출 받는 팁

낮은 금리로 대출 받는 팁

금리는 주로 재직 회사, 소득, 신용등급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우대 금리가 적용됨에 따라 금리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점수가 높아졌다면 금리인화요구를 할 수 있는데요. 대출을 받은 시점에서 보다 더 좋은 회사로 이직을 하거나 승진을 했다면 은행에 금리인화를 요구 하셔야 합니다.

국가 복지 대출 활용
국가 복지 대출 활용

국가 복지 대출 활용

정부에서는 저소득층, 사회초년생을들 위해 국가 복지 대출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은 주택 구입을 위한 대출이며, 월세 대출과 전세대출은 전월세 보증금을 위한 대출이며 이 외에 다양한 종류의 대출이 있습니다. 국가 복지 대출은 국가에서 복지차원에서 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저금리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대출을 알아본다면
처음 대출을 알아본다면

처음 대출을 알아본다면

꼭 대출이 필요한가

대부분의 20대 분들은 아직 제대로 된 신용이 갖춰있지 않아 대출을 받아도 고금리를 이용하셔야 하는데요. 부모님과 지인에게 저금리로 빌릴 수 있다면 이 방법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계획적인 대출

살면서 대출이 필요할 날이 올때가 있습니다. 결혼, 주거, 자녀 학비 등 결정적인 순간에는 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는데요. 평소에 계획 없이 많은 대출이나 채무가 많이 쌓이게 되면 정작 가장 중요할 때에는 대출을 못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거래 실적 만들기

대출 받는 팁 중에 한가지는 나중에 대출을 받을 때 한도나 금리를 더 좋은 조건에서 받기 위해 미리 신용에 대한 실적을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특히 신용카드가 없는 분들은 대출을 받으면 거래 내역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출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1년 이상 미리 실적을 만들면서 신용카드를 남용하지 않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지식 공부

부자가 되고싶다면 미리 금융 지식을 쌓는것도 중요한데요. 어떤 방법으로 누가 돈을 벌었는지, 자본주의가 어떤 원리로 돌아가는지 책이나 블로그, 유튜브 등 여러 방법을 통해 경제 금융의 룰을 숙지 하셔야 하는게 중요합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 대출 받는 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출을 받는 것 또한 자본주의라는 테두리 안에서는 기술입니다. 요근래 주식 대출을 받고 잘 되는 사람도 많은데요. 대출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약이될 수 있지만, 잘못 쓰게 된다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지혜롭게 쓰고 약이 되는 대출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대출을 쉽고 간편하게 찾고싶은 분들을 위해 추천해드리고 싶은 대출플랫품이 있는데요. 대출브라더스에서는 직장인대출, 당일대출 본인에게 필요할 만한 대출을 한눈에 찾아보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대출을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4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