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소상공인부동산담보대출의 소개와 새로운 상품

최종 수정일: 2020년 8월 6일

안녕하세요~ 금융 관련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요즘 경기 상황이 좋지않아서 많은 분들이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것 같은데요. 오늘은 IBK 기업은행에서 새로운 소상공인부동산담보대출을 출시했다고 해서 정보를 가져와봤습니다.



소상공인부동산담보대출
소상공인부동산담보대출


소상공인무담보대출

사업을 진행 중이시거나 창업을 준비하신다면 여러 가지 사정으로 자금 조달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자금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다면 이러한 목돈이 부담이 되기도 하죠. 이럴 때 많은 분들이 대출로 도움을 받으시곤 합니다.


만약 무담보로 소상공인대출을 받으신다면, 최대한 금리가 낮은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하는 자영업자 대출은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대출도 존재하지만, 은행과 같은 금융권에서 진행하는 상품들도 존재합니다.



개인사업자대출상품
개인사업자대출상품



개인사업자대출상품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대출상품들은 기본적으로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이어야합니다. 하지만 일반 금융권에서 진행하는 대출상품들은 근로자수와 상관없이 기본 조건만 충족하면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반 금융권에서 진행하는 소상공인대출상품들은 카카오뱅크의 개인사업자 대출, 우리은행 소호스마트보증서대출, 신한카드 일반사업자대출, 국민은행 KB 사업자 가계행복대출, 씨티은행 편한대출 등이 있는데요.


카카오뱅크의 개인사업자 대출 상품은 만 19세 이상이면서 자신의 사업을 현재 운영하고 있다면 최대 2천만원까지 신청이가능합니다. 우리은행의 소호스마트보증서대출 상품은 사업을 시작한지 6개월 미만인 사업자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 일반사업자대출은 신고소득이 1,600만 원 이하인 개인사업자분들이 소액 대출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국민은행의 KB 사업자 가계행복대출은 무담보로 최대 1억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라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씨티은행의 편한대출은 매출액이 100억 이하의 중소기업에게 최대 2년간 5억원을 대출해주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기업은행의 새로운 상품
기업은행의 새로운 상품



기업은행의 새로운 소상공인부동산담보대출 상품

IBK기업은행은 아이원(i-ONE)이라고 하는 소상공인부동산담보대출을 7월 21에 출시한다고 발표했었는데요. 이번 소상공임부동산담보대출의 가장 큰 특징은 담보대출의 신청부터 실행까지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시행되던 부동산담보대출은 일반적인 대출과는 달리 여러가지 조사와 절차로 인해서 적어도 한 번은 영업점에 방문했어야만 했습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준비를 위해서 관공서도 방문을 했어야만 했는데요.


게다가 대출을 신청해서 통과되어도 최종적으로 대출금을 받기까지는 열흘 이상이 걸렸었습니다. 따라서 막상 소상공인분들이 대출을 받으러 가더라도 기존에 알던 것과 많이 다르고 복잡한 까닭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었는데요.


이번에 새로 출시한 소상공인부동산담보대출에서는 공공 데이터를 자동으로 가져오는 기술을 통해서 대출의 준비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화 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대출에 필요한 시간도 절약되어 대출을 신청한 다음날이면 모든 과정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대출신청은 기업은행 전용 앱인 i-ONE뱅크에서 간편하게 진행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한도는 최대 1억원까지 가능하며 대출 기간은 두 가지 방식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합니다. 먼저 일시상환방식의 대출금은 1년에서 3년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은 1년에서 최대 5년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담보로 설정가능한 부동산으로는 개인사업자 본인의 단독 재산이어야 하고 실거주중이어야 된다고 합니다.


기업은행의 한 관계자는 "이번 소상공인부동산담보대출 상품은 급하게 목돈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빠르게 대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기획된 상품"이라고 기획의도를 밝혔습니다.



언택트방식의 도입과 확산
언택트방식의 도입과 확산



언택트방식의 도입과 확산

하지만 다른 면에서는 비대면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되는 대출서비스이다보니 실제로 대출 서비스를 받게 되는 분들의 수는 줄어들 수도 있다고 예상했는데요. 서류 요건에서 탈락할 가능성도 존재하고, 그 사업자가 어떤 생각과 구상을 가지고 앞으로 자신의 사업을 진행할 것인지도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번 IBK 기업은행의 시작으로 다른 금융권과 은행에서도 다양한 분야와 상품에서 언택트방식이 도입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사업을 운영하는 도중 급하게 목돈이 들어가는 상황이 많을 텐데요. 제가 추가로 알려드릴 대출 플랫폼은 바로 대출브라더스인데요. 사업자대출, 소액대출 등 여러가지 상품이 많은 사이트입니다.


대출업체들을 한곳에 모아서 조건에 맞게 추천해주는 사이트라고 하네요. 금융위에도 정식으로 등록된 안전한 사이트라고 하니 부담없이 한번 클릭해서 들어가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알아두면 좋은 글]

조회수 29회댓글 1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