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신용 조회 기록 삭제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대출 및 금융 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입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 상담을 받으면 과도한 신용 조회 기록으로 인해 대출이 어렵다는 얘기를 종종 들을 때가 있는데요. 그렇기에 대출상담사가 신용 조회기록을 없애야 한다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신용 조회 기록 삭제 및 방법, 기간, 신용등급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신용 조회 기록 삭제 이유
신용 조회 기록 삭제 이유

신용 조회 기록 삭제 이유

은행이나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진행하기 전에 고객의 신용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대출 내역 및 연체 기록을 파악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신용 조회라고 합니다. 개인 또는 기관에서 신용 정보를 조회하게 되면 조회기록은 신용정보 시스템에 남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신용 조회 기록을 남기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케이스는 과도한 조회로 대출이 계속 거절된다고 생각하는 경우입니다. 보통 대출이 자꾸 부결되는 이유 때문에 조회 기록 삭제를 알아보게 됩니다.

신용 조회 기록 삭제 가능한가요?
신용 조회 기록 삭제 가능한가요?

신용 조회 기록 삭제 가능한가요?

삭제가능 여부

삭제가 가능합니다.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우리나라 주요 금융기관의 신용 정보를 따로 기록, 관리되고 있는데요. 본인이 원한다면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되어 있는 신용 조회 기록은 언제든지 삭제가 가능합니다.

한국신용정보원

분산되어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를 안정적으로 통합 관리를 할 수 있게끔 만들기 위해서 한국 신용정보원이 세워졌습니다. 신용 정보 조회 기록 및 개인대출 정보, 3개월 이상의 연체 내역, 신용카드 발급 기록 등을 관리 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신용 조회 기록 삭제 방법
신용 조회 기록 삭제 방법

신용 조회 기록 삭제 방법

크레딧포유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크레딧포유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신용 조회 기록을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삭제 방법은 메뉴 창에 ‘본인 신용정보 관리 서비스’를 클릭하면 ‘신용정보제공사실 삭제’로 들어가시고, 동의 창을 클릭하시면 최근 1년 동안의 신용 조회 기록이 삭제됩니다.

금융기관에 요청

신용 조회 기록을 조회하려면 본인만 볼 수 있으며, 삭제 또한 본인만이 직접 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 및 신용평가기관에서 직접 신용 조회 삭제를 요구할 수 있는데요. 3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 초본, 조회 기록 삭제 신청서와 신분증을 제출 하셔야 합니다.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과다조회와 신용등급

대부분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조회기록을 삭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전에는 실제로 신용 조회기록이 많은 과다 조회자는 신용등급이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2011년부터 금융위에서 서민금융 기반 강화 종합 대책을 시작하면서 신용 조회가 신용등급에 더이상 영향을 끼치지 않게 되었습니다.


만약 대출시 부결이 나는 이유는 대부분 낮은 신용등급, 기대출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과다조회로 대출이 거절당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만약 대출 중개인이 과다 조회로 인해 안되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세한 사유를 말해주기 귀찮거나 고객이 이미 대출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가조회와 신용 조회 기록

대출의 한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하는 신용 조회는 보통 가조회 형태인데요. 이 기록은 한국신용정보원에 남습니다. 그러나 조회 기록만 남아 있을 뿐이며 실질적으로 신용등급을 평가하고 있는 기관(KCB,Credit Bureau, 나이스평가정보, 등)에서는 신용조회 기록을 참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신용 조회 기록을 삭제해도 신용등급이 낮아지거나 오르지 않아 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용 조회 기록 보관 기간
신용 조회 기록 보관 기간

신용 조회 기록 보관 기간

신용 조회 내역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조회일에서부터 1년 동안의 기록이 남아 있게 됩니다. 신용 조회 기록에는 조회하는 목적과 일시, 신용정보를 조회한 금융기관과 조회했던 신용 정보의 종류 등이 있는데요. 신용 조회 기록을 삭제하게 된다면 1년 동안의 기록이 모두 삭제 됩니다.

연체기록 보관 기간

신용정보 조회기록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연체기록은 굉장히 많은 관련이 있으며 신용등급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한국신용정보원에서는 신용정보 조회 기록도 관리하지만 연체기록 또한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체기간이 90일(3개월) 이상 되는 경우에는 최고 1~3년까지 기록이 남게됩니다. 그러므로 신용등급을 서둘러 올리고 싶으면 최대한 빨리 모든 연체를 없애 연체 기록을 삭제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신용 조회 기록 삭제 및 방법, 기간, 신용등급의 영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어쩌다 일부 대출 상담사가 신용정보를 과대조회해서 대출이 어렵다고 하며 조회 기록을 삭제하는 방법을 일러주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는 신용정보에 어두운 고객을 현혹시키는 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용조회 기록만으로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역으로 기록을 삭제하더라도 신용등급은 올라가지 않는다는 점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곳저곳 대출받을 곳을 찾는 동안에 대출 보이스피싱에등 금융사기에 당하지 않도록 한번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용등급 때문에 대출을 받기 어려운 분들이나 복잡한 심사나 과정으로 받기 꺼려지시는 분들을 위해 추천드리고 싶은 곳이 있는데요. 대출브라더스라는 직거래 대출 플랫폼입니다. 급전대출, 연체자대출 등 본인에게 맞는 상황의 대출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대출 정보를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하단에 있는 배너를 클릭해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4,46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