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신용등급 관리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대출 및 금융 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 입니다! 보통 대출은 신용등급을 보고 한도나 금리가 정해지기 때문에 신용등급 관리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데요.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하다 불이익을 당한 분들은 성급하게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곤 하시는데,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신용등급을 빨리 올리는 방법과 신용등급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체계
신용등급 체계

신용등급 체계

최근 신용등급의 점수제로 바뀌면서 1-10등급으로 분류되었던 과거가 달리 0-1000점으로 세밀화 되었습니다. 따라서 신용에 대한 평가를 좀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신용점수를 매기는 개인 신용평가 기관인 KCB올크레딧, NICE신용정보가 대표적입니다.

신용등급 기준 등급별 구분
신용등급 기준 등급별 구분

신용등급 기준 등급별 구분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리딧은 신용등급을 자체적으로 분류했습니다. 각각 점수를 측정하는 기준이 달라 신용등급이 다르게 나올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자기에게 좀 더 높게 신용등급이 적용되는 은행에 가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용등급 기준 등급별 구분
신용등급 기준 등급별 구분

사진같이 등급별 평가 점수가 다르며, 1000점에 근접할수록 신용도가 높다는 뜻입니다.

신용등급 기준에 따른 대출 심사
신용등급 기준에 따른 대출 심사


신용등급 기준에 따른 대출 심사

대출을 해주는 금융기관은 신용등급에 의해 대출을 심사하는 기준이 자체적으로 마련되어 있는데요. 그렇기에 대출 심사에서 통과할지 실패할지도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이와 같은 등급별로 대출에 대한 심사 기준을 살펴보고, 신용등급 관리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2등급 (최우량등급) : 오랜 신용거래 경력과 다양하고 우량한 신용거래 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음

3-4등급 (우량등급) : 활발한 신용거래 실적은 없으나, 꾸준하게 우량한 거래를 지속한다면 상위등급 진입이 가능하며 부실화 가능성은 낮은 수준

5-6등급 (일반등급) :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업권과의 거래가 있는 고객으로 단기연체 경험이 있으며 부실화 가능성은 일반적인 수준

7-8등급 (주의등급) :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업권과 거래가 많은 고객으로 단기연체의 경험이 비교적 많이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높음

9-10등급 (위험등급) : 연체중이거나 매우 심각한 연체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높음

다음은 대출 심사에 쓰이는 등급은 이와 같은데요.

1-3등급 (우량등급) : 대출이 없거나 기존에 대출이 있어도 1금융권에서 담보 대출등 낮은 금리로 신용대출이 가능함.

4-6등급 (중간등급) : 연체 이력이 없으며 대출이 있음. 1금융중금리신용대출, 2금융 신용대출, 현금서비스, 카드론 이용이 가능함.

7-8등급 (과다 대출) : 2금융권이나 고금리 대부업에서만 대출이 가능함.

9-10등급 (신용불량자) : 대출이 과다하게 있으며 연체 기록이 남아있음. 사실상 대출이 안됨.

신용등급 관리방법
신용등급 관리방법

신용등급 관리방법

신용카드 실적 쌓기


신용등급을 올리기에 제일 효과적인 방법은 오랫동안 연체 없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5등급도 카드를 만들 수 있으며, 연체 없이 성실하게 3-4개월만 이용하더라도 신용등급이 3-4등급 까지도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드가 없으신 분들은 대출을 받기 전에는 반드시 발급을 받고 실적을 만들어 놓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1년 넘게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직장이 없으신 분들도 신용카드 실적이 1년 이상 되시면 2금융권에서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신용카드와 실적은 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금융거래 내역이 충분하지 않다면 공과금 납부 기록 제출

사회초년생이나 커트라인 밑에 있는 분들에게 해당되는데요. 금융 거래 내역이 충분치 않아 등급이 낮으신 분들은 그동안 납부해왔던 공과금, 통신비, 건보료, 체크카드 사용을 신용평가 회사에 제출하게 되면, 최대 20점 까지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관리방법
신용등급 관리방법

연체는 NO


신용등급 관리방법 중에서 가장 위험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연체인데요. 공과금, 대출이자,핸드폰요금,카드대금 등 연체가 되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간혹 통장 관리가 잘 되어 있지 않아서 연체가 생기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특히 자동이체 날짜를 체크하지 않았거나 잘못 걸어둔 이유로 연체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건강보험료,세금 같은 연체들 역시 마찬가지로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사용 X

카드사는 금융권이기 때문에 한 두 번의 현금서비스, 카드론을 이용했을 때 연체이력 없이 사용하신 거라면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이 제도들은 한도 안에서는 횟수 상관없이 쓸 수 있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계속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쓰실일이 생기더라도 한도의 30-50% 이하로 사용하시고 연체없이 최대한 빨리 갚아가시는게 좋습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아무래도 신용등급의 최고의 관리는 꾸준한 실적과 연체 없는 성실한 상환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계획을 세우고 현명하게 쓰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리 신용등급 관리방법을 배우고 현명하게 사용하셔서 신용점수를 많이 올리시길 바랍니다.

또 다른 대출을 찾고 계시는 분들에게 소개시켜 드리고 싶은 대출플랫폼이 있는데요. 대출브라더스라는 곳입니다. 대출의 관한 정보나 소식이나 나에게 맞는 저신용자, 신용대출 등 대출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더 많은 대출상품이나 금융 소식을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3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