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신용등급 올리기 5가지 꿀팁



만약 은행에서 돈을 대출받아야 한다면 은행은 당연히 나의 '신용등급'을 보고 결정할 것입니다. 나의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의 가능 유무와 나의 대출 금리의 퍼센티지가 결정되게 됩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신용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조금은 진부한 얘기가 될 수도 있지만 금리가 높은 빚은 되도록이면 지지 않고, 만약 돈을 대출받게 되었다면 기한 내에 잘 갚는 것이 그것입니다.


좋지 않던 신용등급이 한순간에 좋아지는 기적 같은 일은 일어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의 현재 상태를 잘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전략과 전술을 짠다면, 그리고 꾸준하게 유지한다면 신용등급 올리기는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모든 세상의 이치가 그렇듯이 신용관리 또한 시간이 필요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5가지 꿀팁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1. 신용카드의 계획적인 사용이 중요하다

사실 신용카드의 사용은 추후 기간 내에 잘 갚기만 한다면 아무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일시불로 결제를 했다고 해서, 또는 할부로 결제를 했다고 해서 신용에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지금 내가 현금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할부 행사나 포인트를 고려하여 일부러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중요한 건 나의 신용 카드 한도에 대한 계획적인 사용입니다.


예를 들어서 신용 카드 한도가 300만 원인데 그 한도에 다다르게 사용을 한 경우에는 신용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이 카드의 한도가 500만 원이었다면 300만 원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이 점을 모르는 사람들이 자신의 한도를 일부러 낮춰서 그 한도에 다다르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용 습관은 신용등급에 그리 좋지 않습니다. 웬만하면 한도를 낮추지 말고, 한도보다 낮고 적정한 선까지의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내가 사용하는 금액의 2배에서 3배의 한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신용카드의 적절한 사용과 그 금액을 잘 갚음으로써 나의 신용등급 올리기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2. 전에 쓰던 신용카드도 다시 보자

신용카드의 수가 많거나 적다고 해서 나의 신용등급 관리에 큰 문제를 일으키진 않습니다. 하지만 불안한 마음에 전에 쓰던 신용카드를 해지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만약 신용카드를 해지해야 한다면 가장 최근의 것들부터 해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사용한 기간이 길었던 신용카드에 내가 그동안 잘 갚아오던 기록이 있을 텐데, 신용카드 해지와 동시에 그 기록들도 사라지게 되기 때문이죠.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신용카드의 수가 많다고 해서 나의 신용등급 올리기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고, 만약 해지를 해야 한다면 가장 적게 사용한 신용카드 순으로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적절한 혼합 사용

신용카드의 사용이 익숙하지 않는 분들은 체크카드의 사용이 나에게 더욱 안전하고 큰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흔히 오해하시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한도액에 대비하여 적절한 퍼센티지의 신용카드 사용은 나의 신용등급 올리기에 오히려 효과적입니다.


제가 가장 추천해드리는 방법은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체크카드의 사용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최소금액은 한 달에 30만 원입니다. 따라서 한 달에 30만 원씩 꾸준히 6개월 이상 체크카드를 사용했다면 NICE로부터 최대 40점의 신용등급 평가 점수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나의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나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고, 그 후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적절히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제가 드리는 신용 관리 3번째 꿀팁입니다.


4. 신용카드와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는 최대한 여유 있게 설정하자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와 사용은 앞서 신용카드의 사용에서 말씀드린 내용과 거의 일치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최대한도에서 30~40%의 금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만약 그 이상을 사용했다면 90일 내에 갚아서 30~40%의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나의 신용관리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또한 현금으로 급전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현금서비스를 받기보다는 마이너스 통장에서 현금을 인출하여 사용하는 것이 나의 신용등급 관리에 보다 효과적입니다.


5. 돌려 막기는 나의 신용등급을 해치는 1순위 행위

사람들은 카드론과 현금 서비스를 받게 되면 자신들의 신용등급에 큰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한두 번의 사용은 신용등급에 큰 무리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큰 금액으로 한두 번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적은 금액을 자잘하게 이용하는 것보다 신용등급에 덜 영향을 끼칩니다.


자잘하게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면 카드사에서 이 사람은 돌려 막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신용등급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게 되기 때문이죠.


더 다양한 정보를 알고싶으시면 대출직거래 플랫폼 대출브라더스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조회수 5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