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신용보증재단 대출 자격 및 조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대출 및 금융 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 입니다~ 내부 경제가 어려워지면 우선적으로 피해를 받는 분들은 소상공인과 소기업입니다. 요즘엔 사업체를 운영하는 자금이 부족해 대출을 이용하려 해도, 대출 심사의 문턱이 높아져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기는 힘든게 현실이죠. 이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소기업에 알려드리고 싶은 대출이 있는데요. 바로 신용보증 대출입니다. 오늘은 신용보증재단 대출 자격과 조건에 대해 알아보고 주의사항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보증대출 이란?
신용보증대출 이란?

신용보증대출 이란?

지역신용보증재단법의해 세워진 법인이 신용보증재단인데요. 주된 업무는 소상공인과 소기업의 신용을 보증하고 있고, 신용보증재단 중앙회와 광역자치단체별로 지역별 신용보증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비슷한 이름인 신용보증기관과는 완전히 다른 기관입니다.

신용보증재단 대출 종류
신용보증재단 대출 종류

신용보증재단 대출 종류

신용보증재단에서 다르고 있는 대출은 크게 두가지로 시설자금과 운전자금 등이 있는데요. 어떤 신용보증재단에서 대출을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종류가 다르게 됩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서울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재단 중앙회,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대출 종류

재해중소기업자금, 창업기업자금, 경제활성화자금 (서울 소재의 소상공인) , 긴급영업자금(영세 소상공인) 등

경기신용보증재단 대출 종류

소상공인 지원자금 (창업자금,점포 임차보증금 등) 경쟁력 강화 및 창업 자금 등, 운전자금(중소기업)

신용보증재단 중앙회 보증 종류

햇살론(사업자) : 햇살론에 맞는 조건을 가진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일반보증 : 시설자금, 운전자금, 소상공인 경영개선 및 창업자금

특례보증 : 최저임금 경영 애로기업, 장애인기업, 시니어창업, 재해중소기업 등

수많은 대출 종류만큼 조건들도 다양한데요. 아래 내용에서 지역별 신용보증재단에서 다루고 있는 평균적인 신용보증재단 대출 조건 및 자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보증재단 대출 자격
신용보증재단 대출 자격

신용보증재단 대출 자격

사업자 등록

우선 신용보증재단에서 대출을 받으려면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합니다. 그 다음 사업자 등록을 한 지역의 신용보증재단 자격 조건을 알아보셔야 하는데요. 서울시로 예를 들면, 서울시 소 재의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이라면 자격을 갖게 됩니다.

업종

우선 지원 대상 업종으로는 요식업, 가정용품 도매업, 식음료품 도매업, 의복 및 섬유 소매업, 두발미용업 등이 있는데요. 고급 레스토랑 및 귀금속업, 골프장, 유흥업소는 등이 아니면 대부분의 업종은 자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세금 납부 실적

신용보증재단 대출 자격 중 영업을 하는 동안 세급 납부를 성실히 하셨는지도 포함됩니다. 신용보증재단에 제출하는 서류의 종류 중에서 지방세완납증명서, 국세완납증명서 등이 있어서 동사무소와 세무서에서 발급을 받아 제출하셔야 하기 때문이죠. ( 사업 윤영 1년 미만이라면 매출증빙자료로 대신)


신용보증재단 대출 조건
신용보증재단 대출 조건

신용보증재단 대출 조건

대출 금리

은행 금리에서 은행 금리에서 이차보전을 지원하는 형식입니다. 여기서 이차보전이란, 은행 금리를 일정 부분 정부에서 지원해 줄여준다는 뜻인데요. 만약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받은 보증서를 가지고 국민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4%의 금리가 나온다면, 여기서 1.5%를 정부에서 대신 지원해주고, 나머지 2.5%만 소상공인이 내면 됩니다.

대출 한도

한도는 서울 경기를 중심으로 업체당 최대 1억~5억이지만, 소상공인이라면 1,000 만원에서 3,000 만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가게 규모나 소득에 따라 한도가 변경되니 이점은 꼭 참고하세요.

대출 기간

신용보증재단 대출 자격을 잘 확인해보시고 신용보증재단 대출은 보통 1~2년의 거치기간을 두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1~2년은 이자만 내면서 나머지 기간에는 이자와 원금을 같이 상환하는 것인데요. 원금균등분활상환, 만기일시상환 중 선택하시고, 최장 5년 까지 대출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재단 대출 시 주의사항
신용보증재단 대출 시 주의사항

신용보증재단 대출 시 주의사항

불법 브로커

최근 소상공인 상대로 수수료를 가져가는 불법 브로커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대출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서류를 조작해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해주겠다는 식으로 접근해 막대한 금품이나 수수료를 요구한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불법 브로커를 이용해 대출을 받았더라도 적발시 대출금 회수와 심한 경우 형사 처벌까지 받을 수 있으니, 대출이 어렵더라도 불법 브로커를 이용한 대출을 받으시면 절대 안됩니다.

휴업 및 폐업 여부

대출 신청일을 현재로 휴업 또는 폐인 상태라면 신용보증재단 대출을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또한, 대표자가 채무조정제도 대상이거나 개인회생 진행중이라도 안됩니다. 그리고, 대표자의 자가주택, 사업장 압료, 가처분, 가압류 등에 처한 적이 없어야 합니다.

다른 대출과 중복 여부

연체 내력이 남아 있거나 기대출이 과하게 많은 경우에 신용보증재단대출에 부결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보증재단이 아닌 신용보증기금을 사용하고 있을 때에도 대출을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신용보증재단 대출 자격 및 조건,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용보증재단 대출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분들이 우선적으로 알아봐야하는 대출입니다. 저금리 대출을 받으셔서 사업의 안정화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대출을 알아보고 계신분들에게는 대출브라더스를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급전대출, 저신용자대출 등 자신에게 맞는 대출을 빠르고 쉽게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대출을 알아보고 싶다면 하단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5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