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안심전세대출 조건 및 절차 확인!





안녕하세요! 금융과 대출 정보를 알려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요즘 부동산 관련한 이슈들로 가득한데요,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부동산과 집에 대해서 관심이 크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 중 눈에 띄는 제도인 안심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해당하는 부동산정책에 대해서 잘 알아야지 본인에게 맞는 제도를 선택할 수 있겠죠? 그럼 같이 알아보러 가시죠.







안심전세대출

먼저 안심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인 뼈대는 일반적인 전세자금 대출과 동일합니다. HUG, HF, SGI등을 통해서 보증보험을 가입한 후 발행된 보증서를 담보로 해서 대출을 받는 제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에 하나 집 임대 기간이 만료되었는데 집주인으로부터 전세금을 회수하지 못할시 보증을 선 기관이나 금융기관으로부터 집주인을 대신해 나의 전세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인 것입니다.


해당 제도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당연히 임대인에게 전세금을 안전하게 반환시켜주는 데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제도의 신청을 위해서 필요한 신청 자격이나 요건 등은 기관마다 상이하오니 미리 알고계시는 것이 원활한 진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입조건 및 주택조건은?

먼저 가입 조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무주택자여야하고 부부합산으로 만 19세 이상 개인, 9억 이하의 1주택자여야 합니다. 소득은 부부합산으로 1억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만약 연봉이 1억 이상일 경우 서울보증으로 가입이 가능하다니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입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번에 주택 조건에 대해 알아볼까요? 연립주택과 빌라, 다세대주택, 오피스텔, 아파트 등이 모두 가능합니다. 그리고 임차 보증금이 수도권은 5억 이하, 비수도권은 4억 이하여야 가입이 가능하지만 기관에 따라서 소유권 보전이 접수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지 않는 것과 같이 제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개인이 자격 조건보다 주택의 가입 조건이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임대하시는 주택마다 대상 여부를 일일히 확인하셔야 됩니다.



안심전세대출의 한도는 보증금의 80%를 기준으로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이 6,000만 원 이하인 신혼부부나 5,000만 원 이하인 34세 이하 청년 세대는 90%(최대 4억 원)까지 한도입니다. 개인마다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한도를 차등 적용한다고 하니, 조금씩의 변동은 있을 수 있겠습니다.






부대비용

다음은 부대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증보험료 또한 기관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어 있지만, 주택도시보증공사를 기준으로는 아파트(대출금 * 0.05%) + (보증금 * 0.128%) 그 외의 주택으로 다세대주택이나 오피스텔의 경우는 (대출금 * 0.05%) + (보증금 * 0.158%)입니다. 이와 반대로 서울보증은 민간보증기관 중 하나로 금리가 비교적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신 수수료 부담이 적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본인에게 해당되는 조건에 맞춰서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안심전세대출의 금리

금리는 평균적으로 2.3 ~ 2.8% 이지만 은행별로 기관별로 차이가 다소 존재하며, 상환방식 또한 일반 전세자금 대출과 많은 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금리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그러면 유의할 사항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해당제도의 시행 이전에 집주인 즉, 임대인의 동의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집을 계약하기 전에 이 점에 대해서 집주인과의 상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이전에 말씀드렸듯이 개인의 조건보다는 주택에 대한 가입 조건이 더 중요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이 점 또한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보증기관별로 준비서류나 발생비용 또한 다 다르니 이 점도 인지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렇게 안심전세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요즘같은 불경기와 전세난 속에서 안정적인 제도와 장치가 될 수 있다는 인식으로 인해 관심이 날마다 증가하고 있는데요. 전세 보증금 지키는 절차와 동시에 같이 진행되기도 하지만 계약 후에 따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용이 발생하는 일이므로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네요~






대출브라더스

해당제도와 관련된 대출상품으로 부동산대출, 전당포대출을 추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대출 업체들을 한곳에 모은 사이트인 대출브라더스에서 보기 좋게 정리해놨다고 하네요. 가서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대출 관련글 참고하세요!>





조회수 1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