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언택트대출, 비대면대환대출에 대해 알아보자

최종 수정일: 2020년 8월 6일




비대면대환대출
비대면대환대출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거의 대부분의 산업에 언택트에대한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은행을 비롯한 금융계에서도 이와 같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번에 가져온 정보는 언택트기술과 전자서비스의 혁신으로 생겨난 비대면대환대출인데요. 바로 알아보러 가실까요?




언택트대출
언택트대출



언택트대출

금융계에도 언택트의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여러 은행들이 비대면 대출 범위를 점점 확대해 나가면서 고객들의 편의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으로 언택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비대면대환대출의 시기를 앞당겼다고 볼 수 있는데요.




비대면대환대출
비대면대환대출



비대면대활대출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약 9000억이 넘는 규모의 자본금을 토대로 비대면대환대출 서비스를 통해서 제 2의 부흥기를 노리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디지털과 비대면 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과 동시에 이에 대한 서비스도 동시에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자상환위임장 시스템도 도입한다는 계획까지 밝혔는데요. 전자상환위임장이란 대환대출 즉, 갈아타기 대출 때 필요한 절차들을 디지털로 구현해 모바일로도 상용한다는 것입니다. 이 서비스는 한국무역정보통신과 함께 개발하여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케이뱅크는 이후로도 이러한 서비스를 아파트담보대출에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종이서류들의 제출과 전달을 이유로 100% 비대면 절차는 사실상 불가능했지만, 전자상환위임장 서비스가 실행될 경우 말 그래도 100% 비대면 대출절차가 가능해진다고 한 케이뱅크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언택트 금융시장과 서비스를 늘려나가려면 대출의 상품뿐만 아니라 전자상환위임장과 같은 프로세스의 간편화와 비대면화는 비대면대환대출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전자상환위임장이 상용화되면 대출을 신청하면서 전자 날인만 하면 위임 절차가 끝이납니다. 위임장을 작성하거나 전달할 필요는 더더욱 없습니다. 위임을 받은 법무 대리인이 이 전자상환위임장을 인쇄하여 대출받는 금융회사에 전달만 하면 끝이 나는 건데요. 케이뱅크는 약 1년간 이러한 서비스의 개발에 공을 들였다면서 고객의 편리성과 안정성에 초점을 두었다고 말했습니다.





시행하는 은행들
시행하는 은행들



비대면대출서비스를 시행하는 은행들

케이뱅크에 이어 하나은행도 비대면 대출서비스와 프로세스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7월 20일부터 경기신용보증재단과의 협약을 통해서 실행된 하나원큐 보증재단 대출은 케이뱅크의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은행 및 재단에 방문하지 않고 모든 프로세스를 비대면으로 처리하여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하나원큐 보증재단 대출은 이달부터 차근차근 고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며 향후 전 지역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IBK기업은행은 비대면 대출 서비스인 i-ONE소상공인부동산담보대출을 최초로 시행한 은행인데요. 서류의 모든 정보를 디지털로 긁어 모을 수 있는 스크래핑이나 전자약정서 전자등기 등의 기술을 통해서 언택트 대출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게다가 기존에 대출에 소요되던 시간인 10일을 하루만에 빠른대출로 가능하게 바꿔놓았는데요.



개인사업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은 여러 가지로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해결해주기 위해 위와 같은 서비스를 도입하게 되었다고 기업은행의 한 관계자는 i-ONE소상공인부동산담보대출 서비스의 기획 배경을 밝혔습니다. 또한 앞으로 더욱 혁신하고 확대하며 이러한 기술들을 진보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KB저축은행 역시 비대면을 통한 카드와 캐피탈 등으로 언택트 기술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대출한도 내에서 여러 금융기관을 선택하고 일시에 금액을 전액 상환할 수 있는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로써 은행권을 넘어서는 금융권 전체에 언택트를 통한 비대면 바람이 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러한 기술과 서비스를 성장동력으로 삼아서 언택트에서 혁신을 이끄는 곳이 고객에게 선택받을 것이라고 한 금융권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오늘은 이렇게 언택트대출인 비대면대환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방문대출이나 24시대출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동시에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하나 추천해드릴까합니다. 바로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인데요. 대출업체들을 한곳에 보기좋게 모아놓았을 뿐 아니라 금융위에도 정식을 등록된 믿을 수 있는 사이트라고 하니 한번 클릭해보셔서 구경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더 알아보기]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조회수 5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