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권팀장

원금균등상환 , 원리금 균등상환, 만기일시 상환 어떤걸 해야할까?

대출상품을 이용하면서 중요하게 유념해야할 부분중 하나가 이자 상환방식입니다. 금융상품 이용시 이자를 갚아나가는 과정에는 원금균등상환 방식, 원리금균등상환 방식 마지막으로 만기일시 상환 방식 세가지가 공존하며 방법에 따라 이자 액수의 차이가 있는데다가 이에따라 재정기획을 꾸려나가야하는 것이 소비자의 당연한 태도이지요. 대출브라더스를 통해서 상환방법의 차이점을 찬찬히 둘러보고 난 후에 현재 본인의 재무상태에 맞는 것을 골라봅시다.


대출금상환방법
대출금상환방법

상환방식

이자금을 갚아나가는 방식을 큰 틀에서는 두가지 타입으로 볼 수 있는데요. 매월 일정한 원금 + 이자를 동시에 갚아나가는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이 있고 대출 기간동안 이자만 납입하다가 만기시 원금을 갚는 만기일시상환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식과 유형이 금융상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출액 1천만원, 금리 3%, 기간을 24개월로 설정하고 예시를 보겠습니다.


관련게시물



원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방식의 경우 동일한 원래 금액과 잔금에 상응하는 이자를 매월 갚는 건데요. 1천만원을 2년동안 대출하신 경우 매월 416,666원을 내다가 마지막에 모든 잔금인 416,682원을 내고 끝내게 됩니다. 아무래도 잔금과 함께 이자가 줄다보니 가장 마음의 평화가 오는 상환 방식으로 볼 수 있으나 자금이 여유로우신 분들만 추천해 드립니다.


원금균등상환방식

원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 상환 방식은 매달 같은 원금과 이자를 갚는 법입니다. 그대로 적용해보면 1천만원의 금액을 3%의 금리로 2년동안 대출하면 매월 429,812원을 내다가 마지막 달에 429,714원을 납입해서 마무리 짓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대출및 이자액 납입 방법이며 매달 같은 금액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재무 계획을 잡을때 변동이 없는 것 또한 장점으로 삼을 수 있겠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

대출 기간동안 매월 이자만 내는 방식인데요. 타 상환 방식과 두드러지게 다른 점으로 매월 상환금중 일부도 갚는 형식이 아닌 만기일까지 이자만 갚다가 마지막에 원금+이자를 한번에 갚는 형식입니다. 아무래도 매월 이자액만 갚으면 되다 보니 자금의 부담이 덜한 편이죠. 단점으로 꼽자면 이자 금액이 상당히 증가됩니다. 다른 납입 방식보다 더 많은 이자를 내게 됩니다. 특히 신용대출처럼 신용 및 소득으로만 제공되는 대출방식이기에 원금을 만들어 낼 시간이 여유로우신 분들에게는 높은 이자액에도 낮은 상환금을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 방식

만기일시상환
만기일시상환

결론

대출상품의 상환방식에는 정답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사람마다 처해진 환경과 둘러싸여 있는 재무분위기가 다르기 때문에 상태에 맞게끔 금융상품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한가지 분명한 것은 금융상품을 이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는 측면입니다. 자신의 신용도를 위해서도 보다 주체적인 금융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도 말이죠. 최근 대출상품을 직거래 비교 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고 하네요. 여러 사이트들 중에 본인에게 맞는 곳에서 현명한 금융생태계를 형성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거치기간이 의미하는 금융상품용어


대출직거래사이트
대출브라더스

조회수 7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