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원리금균등상환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원리금균등상환계산방법
원리금균등상환계산방법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요즘 장마와 홍수로 인해서 계속된 피해들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오늘부터 태풍 장미가 시작된다고 하니 이에 대한 걱정이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얼른 이 자연재해가 끝났으면 좋겠고, 다들 몸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랄게요. 사람들의 불안감이 커지니 대출이나 다른 금융상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오늘은 대출금을 상환하는 방식 중 하나인 원리금균등상환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그럼 같이 알아보러 가실까요?




원리금균등상환방법
원리금균등상환방법
원리금균등상환방법

원리금균등상환계산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원리금균등분할방식, 만기일시, 거치식균등분학방식, 자유상환방식 등이 그것들입니다. 원리금균등분학상환계산방법은 원금을 상환 개월수만큼 나누고 그 값에 이자를 더하면 간단하게 계산됩니다. 이 외에 다른 방법은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아나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따로 계산법을 알아두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네요.




원리금균등상환방법의 특징
원리금균등상환방법의 특징
원리금균등상환방법의 특징

사실 두 가지의 방법에서, 본인이 빌린 돈에 대해서 갚아야하는 월금과 금리의 합은 같습니다.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상환을 해 나가느냐에 따라 매월 갚아가는 원금과 금리의 구성이 달라지게 되는 것이죠. 또한 중도상환수수료를 산정함에 있어서도 많은 차이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경제사정이나 자금능력, 이후의 자금 수립계획 등 자신의 조건과 현재상황을 고려해서 어떤 방식을 채택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계산방법은 신용대출이나 그외의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한 사람들에게 주요 적용됩니다.





원리금균등상환방법의 장, 단점
원리금균등상환방법의 장, 단점
원리금균등상환방법의 장, 단점

이렇게 원리금균등상환계산방법에 특징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장, 단점에 대해서 말씀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점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갑작스런 큰돈이 들어왔을 때, 대출금에 대하여 중고상환을 할 경우 불리하다는 점인데요. 그 이유는 매월 갚는 금액에 원금과 일정한 비율의 이자가 포함되어 있는데, 목돈이 들어와서 상환하고 끝내는 경우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불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출상품과 조건에 따라서 인정기간이 경과하면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경우도 존재하니 상담을 통해서 나의 대출 상품에 대해 알아보는 게 중요할 것 같네요.


그렇다면 원리금균등상환계산방법의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번째, 언제 상환을 완료할지에 대해서 처음부터 계획을 세울 수 있고 고정적으로 갚아나가기에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월마다 상환하는 금액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출금금액과 출금일시, 최종 출금일자 등을 지정해 두면 됩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재정상태와 수입이 고정되어 있거나, 안정적인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죠? 그래서 주로 직장인들이나 연금수급자들이 이 방식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두번째, 나의 자금 계획을 세우기에 용이하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원금과 이자가 고정적인 비율로 상환되기 때문에 앞으로 나의 자금이나 경제계획을 세우는 데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계산방법
원리금균등상환계산방법
원리금균등상환계산방법

원리금균등상환식은 문자 그대로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갚아나가는 것입니다. 본인이 받은 총 대출금의 원금과 이자를 계산한 후 그 원금의 크기에 따라 이자를 결정하여 갚게되는 것이죠. 매월 갚아나가는 원금은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원금이 월마다 줄어듬에 따라서 이자의 산정방식에 차이가 나고, 금액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죠.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은 일반적으로 대출을 상환하실 때 많이 쓰이는 방식인데요. 간단히 살펴보시면 간단하지만, 안으로 깊숙히 들여다보면 원금과 이자의 비율이 꾸준히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어서 계산이 복잡해집니다. 식으로 대략 나타내보자면, [원금] x [이자](1+[이자]) ^ [상환개월] / (1+[이자]) ^ [상환개월] - 1 이렇게 성립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원리금의 크기가 달라질 때마다 이자가 달라지므로 월마다 계산을 새로 해야 합니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자 여기까지 원리금균등상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출에는 다양한 상품들이 있고 그에 따라 상환방식도 달라지니 잘 알아보고 시작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여성대출부터 전당포대출까지 더 다양한 대출상품을 더 찾아보고 싶으시면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추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전국의 대출업체들을 보기 좋게 모아놨습니다.


게다가 금융위원회에도 등록된 플랫폼이라서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으니 나중에 대출상품이 필요하시면 이용해보세요^^

<금융 관련 게시글 더 확인해보세요!>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조회수 5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