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은행 대출 잘 받는 방법 확실하게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대출 및 금융뉴스를 전해드리는 현블로그 입니다! 대출을 알아보실 때 먼저 1금융권인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같은 은행을 우선으로 찾아보셔야 합니다. 대출 심사 과정이 까다롭지만 금리가 제일 낮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은행 대출 잘 받는 방법과 1금융권 은행 대출 팁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은행 대출 종류
은행 대출 종류

은행 대출 종류

은행에서는 여러 가지 대출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담부 여부에 따라 신용대출과 담보대출이 있으며, 대출 방법에 따라 비대면 대출, 방문 대출이 있습니다. 더불어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가복지대출과 서민대출 또한 은행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담보대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가장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바로 담보대출입니다. 본인 명의 자산(부동산, 자동차, 등)을 담보로 저당권을 설정해 대출을 받는 방법입니다. 담보대출에는 대표적으로 자동차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카드매출담보대출, 예적금담보대출 등이 있습니다.

신용대출

본인의 신용을 바탕으로 받는 대출입니다. 신용등급이나 소득, 사업기간, 재직기간 등 여러 요인을 은행심사를 거쳐 대출 여부를 결정합니다. 액수가 큰 대출이라면 은행 방문이 필요하고, 소액 대출은 모바일 비대면 대출이나 인터넷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복지대출

금융소외계층이나 저소득 저신용자들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서민대출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대출 상품은 사잇돌 대출과 새희망홀씨 대출이 있는데요. 대출 심사 과정이 까다로운 면이 있지만, 조건에 충족하는 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알아 보시는게 좋은 대출입니다.

은행 대출 방식
은행 대출 방식

은행 대출 방식

영업점 대출(지점 대출)

방문 대출은 보통 지점 대출과 본사 대출로 구분 짓습니다. 영업점 대출(지점 대출)은 은행 대출 상담하는 창구직원의 진해 여부에 결정됩니다. 그리고 심사를 진행한 은행원이 서류를 정리해 지점장 승인을 받으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본사대출

지점장의 승인으로만 받을 수 없는 대출이 있는데, 쉽게 예를 들면 DSR(총부채상환비율)이 70% 이상인 대출이라면 이런 대출은 본점 심사 대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대출을 본사 대출이라고 부르며, 모든 지점에서 받은 대출 신청서를 본점 심사관이 심사를 진행합니다.

은행 대출 시 알아야 할 사항
은행 대출 시 알아야 할 사항

은행 대출 시 알아야 할 사항

앞에서 언급했듯이 지점 대출시에는 우선 대출 창구지원이 판단하게 됩니다. 신용등급이나 소득 등 대출 자격에 적합해 전산상에 문제가 없다면 대부분 대출을 진행하게 되지만, 전산상의 기록만 가지고 판단하기 힘든 경우에는 은행원의 주관적인 판단에 결정됩니다. 그렇기에 대출 상담을 잘 받았거나 못 받았다거나에 따라 승인을 받을 확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점 선택

지점 대출인 경우 지점의 경향에 따라 대출의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예적금 상품을 노리는 곳들도 있는 반면에, 대출 실적을 올리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는곳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은행 대출 잘 받는 방법 중 하나는 같은 은행이라도 다른 지점에 돌아다니면서 발품을 팔아 보셔야 합니다.

은행 창구직원

은행 직원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대출 상담을 하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는데요.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아 대출이 어려운 사람이라면 특히 그럴 수 있습니다. 대출 상담을 잘 받았다면, 대출을 받기 힘든 사람이라도 창구직원이 본사 심사관 또는 지점장을 설득시켜 승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출이 돌아가는 과정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기도 하지만, 사람 대 사람으로 진행되는 요소도 있습니다.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황을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어떤 느낌인지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은행 창구직원과 대출 상담을 할 때에는 좋은 인상으로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행 대출 창구직원 고르기
은행 대출 창구직원 고르기

은행 대출 창구직원 고르기

상담받을 창구직원 선택

은행을 방문하게 되면 우선 번호표를 뽑는데요. 순번이 오면 자리가 비어있는 곳에서 상담을 받습니다. 그렇지만 호명이 되거나 번호표를 뽑을 때 원하는 창구 직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과 잘 맞을 것 같은 창구직원을 미리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형태에 따른 선택

인터넷 대출, 모바일 비상금대출 또는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이나 사업자 대출같이 수시로 내용이 자주 바뀌는 대출은 나이가 젊은 직원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아무래도 수월합니다. 반면, 기업 투자 대출이나 부동산 PF 대출 같이 액수가 큰 대출은 어느정도 경력이 오래되고 직급이 높은 나이 많은 직원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은행 대출 잘 받는 방법
은행 대출 잘 받는 방법

은행 대출 잘 받는 방법

은행 대출 한도 잘 받기

원하는 한도만큼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일은 여려운 일입니다. 은행 자체 기준인 CCS등급과 소득, 신용등급 등 여러 요소를 종합해서 한도를 측정하기 때문인데요. 대출을 한도에 중요한 역할 하는 요인에는 재직기간, 보유 재산, 신용등급, 소득 등이 있습니다. 은행 대출 잘 받는 방법 중 조금이라도 더 높은 한도를 받고 싶은 분이라면 이러한 요인들의 관리를 잘 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은행 금리 낮추기

1금융권 대출 금리가 가장 낮다 하더라도 최대한 금리를 낮추는게 좋죠. 은행을 바꾸어 대출을 갈아타는 방법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지점을 찾거나 금리인하요구 등 최대한 많이 알아보시고 대출을 받으셔야 합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은행 대출 잘 받는 방법과 1금융권 은행 대출 팁까지 살펴보았습니다. 1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대출브라더스를 소개시켜드리고 싶은데요. 신용대출, 저신용대출 등 본인에게 맞는 대출을 쉽고 빠르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대출 상품을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하단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4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