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하락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대출 및 금융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입니다. 살면서 현금이 필요한 순간이 올 때가 있는데요. 현금서비스는 언제나 한도안에서 편하게 쓰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렇지만 잘못 사용하게 된다면 신용등급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하락과 어떻게 사용하고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서비스란?
현금서비스란?

현금서비스란?

신용카드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현금대출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단기카드대출이라는 명칭으로 바꿔 부르기도 합니다. 비슷한 대출로는 카드론이 있는데요. 장기카드대출이라고도 부르는데, 현금서비스보다 카드사에서 오랜기간동안 큰 액수로 대출을 받는 것을 뜻합니다.

현금서비스의 장점은 미리 정해져있는 한도 안에 금액을 즉시 현금으로 뽑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거기에 심사나 다른 과정 없이 인터넷이나 ATM기에서 바로 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액 신용대출을 편하게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현금서비스 신용등급에 대한 영향
현금서비스 신용등급에 대한 영향

현금서비스 신용등급에 대한 영향

흔히 들어본 말에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하락한다는 얘기를 들어보셨을텐데요. 사실일까요? 그에 앞서 신용등급이라는 개념을 자세하게 알아보셔야 하는데요. 과거 우리나라는 개인의 신용을 1-10등급별로 나누는 신용등급제를 사용했는데요. 현재는 0-1000점으로 나누는 신용점수제를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신용점수를 결정하는 기관은 대표적으로 올크레딧과 NICE이며 CB등급이라고라고 합니다.

또한 은행마다 독자적으로 갖고 있는 신용점수 체계가 있는데요. CCS등급이라고도 합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심사할 때 CB등급은 참고용으로만 이용되고 주로 CCS등급으로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CCS등급은 CB등급보다 더 까다롭게 측정되는 신용등급이기도 합니다.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하락과 관계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하락과 관계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하락과 관계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데요. 사실 모든 대출이 받으면 신용등급은 떨어지게 됩니다. 대출에 따라 하락하는 정도는 다른데요. 은행<상호금융(새마을금고,농협 등)<보험사<카드사(현금서비스 등)<캐피탈<저축은행<대부업 순으로 하락됩니다.

2금융대출(캐피탈, 카드사) 같은 경우 1금융 은행 대출 보다 대략 3배정도 신용등급이 하락됩니다. 최근에 들어 금리가 낮은 2금융 대출은 예전과 비교했을 때보다 하락의 정도가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1금융권 은행 대출보다 2금융권 대출이 신용등급에 더 안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회복 기간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회복 기간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회복 기간

현금서비스를 받고 갚았다면 언제 신용등급이 회복될까요? 답은 현금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받았는지, 얼마나 빨리 상환했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현금서비스 당일 상환

현금서비스를 받는다고 무조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데요. 선결제나 다른 방법을 통해 당일 상환을 했다면 신용등급은 바로 회복된다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잔고가 남아있는데 모르고 현금서비스를 받았다면 최대한 빨리 상환하셔야 합니다.

현금서비스 3회 이상 사용시

현금서비스를 받으면 상환을 하더라도 신용정보시스템에 내역이 남아있는데요. 이는 나중에 은행 대출 심사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유는 현금서비스를 받은 이력이 있는 자에게는 은행 대출 심사원들이 좀 더 까다롭게 심사를 하기 때문인데요. 현금서비스를 받은 내역으로 인해 대출의 한도가 줄어들거나 금리가 더 높아지거나, 최악의 상황에선 대출이 안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6개월 이내에 3번 이상 현금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신용평가관에서 추가로 신용등급을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현금서비스는 소액 신용대출이기에 받을 때마다 신규 대출 건수가 되기 때문입니다.

현금서비스 제대로 사용하려면
현금서비스 제대로 사용하려면

현금서비스 제대로 사용하려면

한도 40% 내에서 연 1,2회 사용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하락으로 피하시는게 좋지만 어쩔 수 없이 현금서비스를 받아야 하는데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게 되면, 위험신호로 보이기 때문에 한도 40% 이내로 받으시는 것을 권합니다. 또한 앞에서 언급했듯 6개월 이내에 3회 이상 받게 된다면 신용점수가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1년에 1-2회정도로만 이용하셔야 합니다.

목돈 대출 계획이 있다면

전세 대출이나 주택자금대출 등 1년이내에 목돈을 대출받을 계획이 있다면 절대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은행에서는 현금서비스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간혹 대출을 진행하다 현금서비스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대출이 거절되는 불이익을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연체는 NO!

현금서비스를 받았는데 연체까지 된다면 최악의 상황입니다.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일 이상 미납하게 되면 신용정보시스템에 연체내역이 남는데요.연체 기록이 3,5년정도로 오래 기록되기 때문에 정말 연체는 하시면 안됩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하락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끔씩 사용하면 유용하지만 잘못 사용하게 된다면 신용등급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떨어진 신용을 다시 올리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현금서비스를 계획하실 때는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현금서비스 외에 다른 소액대출이나 급전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대출브라더스를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자신에게 맞는 대출을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볼수 있기 때문인데요. 더 많은 대출을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4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