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대출금 빨리 상환하는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금융 및 대출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 입니다! 요즘에 대부분 대출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금리가 낮더라도 빚을 느리게 갚으면 금리 또한 무시못할 정도로 커지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빨리 대출금을 갚고 싶어 하시는 분들도 그만큼 많으실거에요. 그래서 오늘 준비한 주제는 대출금 빨리 상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행동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대출 파악하기
현재 대출 파악하기


현재 대출 파악하기

현재 본인의 대출이 얼만큼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금리와 원금이 얼만큼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엑셀로 표를 만들어 정리하면 현재의 대출을 한눈에 알아보기 수월해지는데요. 작성할 때에는 대출기관, 대출명, 대출금, 이자율, 매달 상환액과 대출 잔액을 작성해야 합니다.


대출 상환 우선순위 정하기
대출 상환 우선순위 정하기

대출 상환 우선순위 정하기

현재 대출을 정리한 다음에는 어떤 대출을 먼저 갚아야 할지 순서를 정해야 하는데요. 우선순위로는 가장 금리가 높은대출, 다음에는 대부업 대출, 2금융권 대출, 신용대출, 적은 잔액의 대출 순서로 정하시면 됩니다.

대출통합
대출통합
대출통합

대출금 대환

여유자금이 없어 대출금을 갚지 못한다면 대환대출을 이용하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대환대출은 새로운 대출로 기존 대출을 상환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여러개의 채무를 한곳으로 집중시키면 신용등급이 올라갈 수 있는 효과도 있고, 기존에 냈던 이자들 보다 낮은 이자를 전환이 가능한 대출입니다. 우선 고금리 대출을 대환대출로 갈아타 저금리로 전환해시는것도 이자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서민대출 이용

대출금 빨리 상환하는 방법으로 우선 대환대출을 이용하시려는 분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대표적인 정부지원 대환대출로는 햇살론과 햇살론17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채무통합론

3건이상의 대출을 다중채무라고 하는데요. 이와같이 대출이 많으면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락하며 대출금을 관리하기가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대출잔액이 적은 것부터 상환을 하시거나 채무통합론을 통해 대출건수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강제 상환 조건 구성
강제 상환 조건 구성

강제 상환 조건 구성

상환방법 변경

대출을 신청할 때 상환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만기 일시, 원금 균등분활, 원리금 균등분활, 마이너스 통장 등 여러 가지 대출 상환 방법이 있습니다. 대출금 빨리 상환하는 방법중에 최대한 빨리 갚고 싶은 분들은 원금 or 원리금 균등분활을 이용해 상환하시는게 좋습니다.

왜 이 방법이 채무를 빨리 상환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적게나마 강제성을 띄며 원금을 갚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기 일시나 마이너스 통장같이 이자만 계속 상환하다가 만기일에 빚을 갚는 방법은 대부분 대출금을 다 갚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강제 적금 개설하기

대출금 빨리 상환하는 방법중에 하나는 강제 적금 개설하기입니다. 잠깐이라도 돈이 통장에 남아있지 않고 바로 적금으로 쌓일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모은 적금은 반드시 대출 상환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월급이 들어오면 바로 빚을 갚아나가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막상 돈이 들어오게 되거나 돈이 생길 때 채무를 상환하지 않는경우도 있기 때문에, 강제적이더라도 돈을 모으는 수단을 만들어야 합니다.

강제 상환 조건 구성
강제 상환 조건 구성

이자만 내는 대출은 NO

계속해서 이자만 내며 만기기일이 가까워질 때 대출을 연장하는 사람들도 여럿 있는데요. 앞에서 언급했듯이 마이너스 통장, 만기 일시 상환 방법을 선택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나중에 여유자금이 생기면 빚을 상환해야겠다 라는 마음으로 대출금을 갚아나가지 않는다면 대출의 늪에서 빠져나오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자만 내도 충분히 살아가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나중을 생각해 봤을땐 대출금은 여전히 그대로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했거나 만기 상환 방식으로 설정했다면, 적금을 개설하셔서 빚을 빨리 해결하시거나 대출금 상환 방식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원금과 같이 갚아나가면 상환하기는 힘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원금이 줄어들고 거기에 따른 이자도 줄어들면서 대출에서 조금씩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제무조정제도 활용
제무조정제도 활용

제무조정제도 활용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채무를 해결하지 못하신 분들은 최후의 방법인 채무조정제도를 생각해보실수 있는데요. 신용회복위원회나 법원에 과다채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자나 신용회복자로 불리는게 무서워 안 알아 보시는 분들 분들도 있습니다만, 감당하지 못할 빚에 힘들어 하는 것보다 좋은 방법입니다.

대출 돌려막기 NO

빚을 막아보려 또 다른 대출을 받아 돌려막기를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점점 늘어나는 빚과 이자에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되기 전에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속채무조정을 통해 대출의 악순환에서 빠져나오셔야 합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요약하자면 정부지원 대환대출이나 채무통합을 이용해 이자 부담을 최대한 줄이면서 신용등급을 회복시키고, 강제 상환 조건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와 같이 대출금을 빨리 갚고 싶다면 돈을 모을 수 있게끔 만들어줄 환경을 구성해두는 것은 필수입니다. 너무 자신의 의지로만 채무를 갚아나가려 하지 마시고, 강제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어야 빨리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출금 빨리 상환하는 방법에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했는데요. 상환을 하면서도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대출브라더스라는 대출플랫폼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신불자, 연체자등 본인에게 맞는 대출을 쉽고 빠르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더많은 정보를 찾고 계신 분들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14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