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의 모든것!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금융 및 대출 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 입니다! 요즘에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 대출 상품이 많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 직장인들과 근로자 분들을 위한 서민 대출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최근에 부실률이 점점 높아져가 서민대출 심사가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자격 조건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해봤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우선 직장인과 근로자 서민 대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민 대출 상품은 대표적으로 햇살론,사잇돌대출,새희망홀씨,바꿔드림론이 있는데요. 1금융권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은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이 있으며, 2금융권(상호금융&저축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은 햇살론과 사잇돌 대출이 있습니다.

일단 근로자 서민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근로자, 직장을 다녀야 하는 조건에 충족되어야 하는데, 가장 우선시 하는 조건이 바로 재직기간입니다. 3-6개월 이상의 재직 기간에 해당되어야 하며, 필요에 의해 4대 보험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용직 근로자같은 경우에는 두 조건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1금융권 서민대출 종류
1금융권 서민대출 종류

1금융권 서민대출 종류

새희망홀씨

가장 먼저 1금융권에서 신청이 가능한 서민대출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새희망홀씨 대출은 정부의 권유로 1금융권 은행에서 만들어진 대출 상품인데요. 외적으로 정부 기관의 보증서가 없어도 은행 자체에서 심사를 하며, 승인 통과되면 대출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바꿔드림론

바꿔드림론 대출 상품은 고금리 대출을 받고 계신 분들의 대출을 저금리로 바꿔줄 수 있는 상품으로,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출자로 생긴 국민행복기금기관에서 보증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보증 심사에서 승인이 되면 보증서를 바탕으로 1금융권 은행에서 대환대출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금융권 서민대출 종류
2금융권 서민대출 종류

2금융권 서민대출 종류

햇살론

햇살론 대출은 저신용자, 저소득자 직장인 및 근로자분들을 위한 서민 대출인데요. 대표적으로 유명한 대출 상품으로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근로자나 직장을 다니면서 연소득3천5백만원 이하인 분들, 6-10등급의 저신용자이면서 연소득 4천5백만원 이하이신 분들은 대출 신청 자격 조건에 해당됩니다.


서민진흥금융원에서 심사를 통과하면 그 보증서로 2금융권 즉, 저축은행, 상호금융(새마을금고, 단위농협, 신협 등)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햇살론을 이용 중이신 분들은 연체 없이 성실하게 채무를 갚고 계신다면 재대출이나 추가 대출이 가능하고 금리 우대도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햇살론을 이용하셨던 분들은 계속 햇살론 대출을 받으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사잇돌대출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중 하나인 사잇돌 대출은 SGI 서울보증의 보증서를 바탕으로 중금리 서민대출입니다. 사잇돌1,2로 나눠져 있는데요. 1금융권에서는 잘 취급을 하지 않기 때문에 2금융권에서 다루고 있는 사잇돌2 대출상품을 신청하십니다. 사잇돌2은 15-17%의 중금리 대출이기 때문에 1금융권 서민대출과 햇살론을 우선 받으시고 그 뒤에 모자르거나 대출이 거절될 때에 신청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근로자 서민대출 거절 시 대안과 팁
근로자 서민대출 거절 시 대안과 팁

근로자 서민대출 거절 시 대안과 팁

서민대출이 거절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인데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4대 보험과 재직기간에 문제가 있을 때 부결될 수 있습니다. 4대 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은 분이라면 급여 통장 및 기타 증빙 서류를 내야 하며, 회사에 별도로 재직을 물어보는 확인 전화를 하게 됩니다.


또 하나의 거절 원인은 소득 대비 부채 상환비율 DTI조건이 있는데요. 과거에는 60% 이내로 규제되었으나 요즘엔 가계 부채가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DTI가 40%를 넘게 되면 대출이 부결될 확률이 높습니다. 담보가치 대출 가능 금액인 LTV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또한 엄격해진 부동산 규제로 인해 40%이하로 떨어진 추세입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팁을 드린다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맞춤 대출을 이용해 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맞춤 대출을 이용한다면 돌아다니면서 발품 팔지 않아도 쉽고 간편하게 서민대출 조건을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 서민대출 거절 시 대안과 팁
근로자 서민대출 거절 시 대안과 팁

그리고 조심해야 할 점은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에 알아보실 때 대출 사기에 주의하셔야 되는데요. 최근 직장인과 근로자를 상대로 대출 사기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서민대출이 가능하다는 보이스피싱과 대출 전화, 문자를 조심하셔야 됩니다. 절대로 서민대출은 전화 혹은 문자로 먼저 연락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혹시 서민대출을 미끼로 사기를 당하셨거나 혹은 이와 비슷한 일로 피해를 입으신 분이 계신다면, 서민금융나들목 불법사금융피해신고 센터를 통해 신고하셔야 됩니다.

근로자 서민대출 거절 시 대안과 팁
근로자 서민대출 거절 시 대안과 팁

서민대출 심사에 모두 거절 당했다고 해서 바로 고금리의 사채나 대부업체를 찾아 보시는 것은 자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돈이 정말 급하신 분들은 햇살론 17을 받아보시는게 좋을거 같은데요. 대부업 금리보다 낮은 17%이자로 대출이 가능한 서민대출입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및 자격 조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조건이 좋은 서민대출을 먼저 알아시는게 좋은데요. 이에 맞는 대출 순서까지 꼼꼼하게 따져보시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이 듭니다.

정부지원 대출이 부결 되신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것이 있는데요. 대출브라더스라는 대출플랫폼 입니다! 저신용자, 연체자 대출등 본인에게 맞는 상황의 대출을 쉽고 빠르게 알아보실 수 있는데요.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사진을 클릭해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2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