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eonghyun won

신용대출 규제 세부내용 알아보기


신용대출 규제 세부내용 알아보기
신용대출 규제 세부내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발빠르게 전달해드리는 권팀장의 블로그입니다. 어제 제가 전달해드린 신용대출금리 인하소식 혹시 보셨나요? 아직 못보셨다면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신용대출 규제 세부내용
신용대출 규제 세부내용
신용대출 규제 세부내용

오늘은 신용대출과 연관된 소식을 하나 더 전달해드리려고 해요. 최근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보다 신용대출의 금리가 더 낮아지면서 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아주 뜨거웠는데요. 신용대출에 대한 수요와 공급도 증가했었습니다. 이 신용대출에 대해서 정부가 규제를 할 것이냐, 안 할 것이냐에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시간에는 신용대출 규제 세부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출발해보시죠.




신용대출의 증가
신용대출의 증가
신용대출의 증가

신용대출 규제 세부내용을 알아보기 전에 규제의 이유부터 알아야 합니다. 1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집값이 꾸준하게 오르기 시작하면서 뒤늦게 신용대출까지 받아서 주택매입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었다고 하는데요. 한국은행이 발표한 '7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서도 이와 같은 소식이 나와있습니다. 지난달의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대출 등 가계 기타대출이 6월보다 3조7,000억 원이 늘었다는 소식이 그것이죠. 이는 6월의 증가액(3조 1,000억 원)보다 더 증가한 양입니다.


월별 증가폭으로는 2018년 10월에 4조 2,000억 원이 늘어난 이후 21개월 만에 가장 큰 증가폭입니다. 한국은행은 신용대출 등 가계 대출 상당 부분이 주택 매매와 전세자금 등 부동산과 관련하여 쓰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와 같이 신용대출이 크게 늘어난 까닭으로 2030세대들의 패닉바잉을 꼽았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주택을 구매할 때 주택담보대출 인정비율을 초과하는 신용대출을 활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금융위원회의 경고도 작용했다고 분석했습니다.




2030의 패닉바잉
2030의 패닉바잉
2030의 패닉바잉

주택담보대출 규제로 인해서 주택 가격의 40%밖에 대출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신용대출을 받지 않고서는 주택을 구매할 수가 없는데, 신용대출 규제의 소식들이 하나씩 전해져오자 2030세대들이 지금이 아니고서는 평생 내집마련의 꿈을 못 꿀 것 같아서 매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패닉바잉 현상이 일어난 것입니다. 실제로 서울시에서도 2030을 위한 서울 청년징검다리 대출 등의 지원책을 출시하고 있지만 2030이 살기엔 경제적으로 많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만약 신용대출까지 정부가 규제에 나서면 지금 현재도 주택 구매가 어려운 2030에게는 내 집 마련의 꿈은 더욱 비현실적인 얘기가 될 수도 있죠. 만약 현재 2억원짜리 전세보증금을 가지 대기업을 다니는 부부가 6억원의 주택을 산다고 가정한다면, 2억 4천만원은 주택담보대출로 충당하고 나머지 1억 6천만원은 신용대출의 힘을 빌려야하는데, 신용대출의 규제가 시작된다면 주택 매매가 불가능해집니다.




신용대출 규제의 움직임
신용대출 규제의 움직임
신용대출 규제의 움직임

신용대출 규제 세부내용 중 실제 현상을 살펴보겠습니다. 시중은행에서는 지난 6월 이후로 신용대출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대출의 사용용도를 물어보는 등 조건을 더 까다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주택담보대출을 우회하는 경로로 신용대출이 이용되면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한 은행의 관계자는 "신용대출금을 지급할 때 주택구매에 사용할 지를 묻고, 혹시나 대출금을 주택구매용도로 사용한다면 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안내를 하고있다"라며 이렇게라고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하나씩 따라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중은행 중 하나인 신한은행 대출 조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주담대 규제의 부작용
주담대 규제의 부작용
주담대 규제의 부작용

부동산 전문가들은 주택담보대출 규제의 부작용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수억원의 현금을 가진 사람만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결국의 양극화만 더 초래한다는 것입니다. 목돈은 없지만 달마다 소득이 발생하는 직장인들은 결국 신규 분양 청약시장도 노리지 못하고 현금부자만이 주택을 매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금융업계의 한 부동산 전문가는 "대출 규제의 문턱이 더 높아지면서 신용등급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에 따라서 자산가와 중산층의 자산 증식 속도와 격차도 점점 커질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서울과 지방, 강남권과 비강남권의 양극화 현상도 더 극심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자 여기까지 오늘은 신용대출 규제 세부내용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좀 어떠셨나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소식이었기를 바라봅니다. 은행권에서 받는 대출은 모두 일정한 소득이 발생하거나, 일정한 수준 이상의 신용등급을 가져야 하는 등 조건이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조건에 충족을 못하는 사람들은 어디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까요? 저는 대출브라더스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저신용자대출부터 전당포대출 등 다양한 상품들을 만나보실 수 있는 곳인데요.


전국의 대출업체들을 한곳에 모아놓아서 원하시는 대출상품을 편리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금융위원회에도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이니 보다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관련 게시글 참고하세요!>





조회수 2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