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채무조정제도 자격의 모든것!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금융 및 대출 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 입니다! 끝을 모르고 오르는 부동산과 소득의 격차로 대출이 없는 분들은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인데요. 대출은 우리들의 생활에 굉장히 밀접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무리한 대출로 인해 상환이 어려울 정도에 다다랐을 때입니다. 이런 상황에는 채무조정제도를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채무조정제도 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채무조정제도 의의
채무조정제도 의의

채무조정제도 의의

무리한 채무로 인해 경제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한 채무를 조율해주는 제도입니다. 반대로 생각해 본다면 채권자나 대출을 해준 은행에선 달갑지 않은 제도인데요. 그래도 채무자의 희망을 완전히 놓아버리지 않을 수 있도록 서로 배려하며 채무를 원만하게 해결해주는 취지입니다. 채무조정제도는 법에 명시되어 있는 조정제도로 채무자는 기존에 있는 빚에 대한 금리를 조정받고 채무를 낮추며 상환기간을 늘려주는 해택을 받아,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채무자를 도울 수 있는 제도입니다.

채무조정제도 종류
채무조정제도 종류

채무조정제도 종류

법원에서 운영하는 파산면책제도와 개인회생,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운영중인 채무조정제도,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운영한 국민행복기금이 있습니다.

채무조정제도 자격
채무조정제도 자격

채무조정제도 자격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자격

1개월 미만의 단기 연체중인 채무자에 한해서 신청할수 있는데요. 연체가 시작되고 있으며 상환 날짜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이므로 더 길어질거 같은 분들은 늦지 말고 당장 신청해야 합니다.

2. 신용회복위원회 프리워크아웃 자격

두가지 이상의 채무를 보유하고 있으며 1개월에서 3개월 이내에 연체가 있는 채무를 한 개이상 가지고 있는 채무자에 한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자격

채무에 대한 연체 기간이 3개월 이상인 분들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채무조정제도 자격
채무조정제도 자격

4. 법원 개인 회생 절차 자격

법원에서 진행하는 개인회생은 채무조정을 거쳐 법원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요. 소독이 있는 상태에 채무를 이행하는 변제 기간이 주워지게 됩니다.

5. 법원 파산면책 절차 자격

상환을 할 수 없는 능력이나 소득이 없는 분들에게 해당되며, 채무를 이행할 수 없다고 결정이 된 채무자 분들에게 해당되는 분들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6.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 자격

국민행복기금에 관한 채무를 지고 있는 분들에 한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2014년 9월에 양도된 학자금 대출에 대한 채무를 가지고 다면 신청 자격이 주워집니다.

채무조정제도 신청방법
채무조정제도 신청방법

채무조정제도 신청방법

1.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제도 신청방법

채무조정제도 자격이 된다면 인터넷접수 또는 방문 상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담 전화번호는 1600-5500이며, 신청시 5만원의 신청 비용이 요구됩니다.

2. 법원 개인회생, 파산면책 신청방법

현 주소지에 소속된 지방법원에 본원을 제출해야 합니다. 보통 변호사 또는 법무사의 상담을 통해 대리로 처리되는데요. 어떤 변호사나 법무사에 맡기느냐에 절차가 간단해지거나 복잡해질 수도 있습니다.

3.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 신청방법

인터넷 신청이나 방문 신청을 통해 접수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신청은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실 수 있는데요. 방문 신청을 하실 경우에는 한국자산관리공사 본사 및 지역본부에로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채무조정제도 비교 정리
채무조정제도 비교 정리

채무조정제도 비교 정리

채무조정에 들어가면 채권 추심을 법적으로 할 수 없게됩니다. 그러므로 채무에 대한 독촉이 없어지게 되는데요. 그러므로 채무조정제도 자격에 적합해서 채무조정신청하게 되면 채권 추심에 대한 부담감을 줄어 들 수 있습니다.

채무조정 기간에는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채무조정을 진행하고 있다는 정보가 기재되기 때문에 채무조정중에는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는 분들에 한해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채무조정 중 급하게 생활자금이 필요할 때는 추가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제도는 법원 파산면책이나 개인회생보다 신용정보가 빠르게 삭제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더 빠르게 원만한 경제활돌을 시작할 수 있는데요. 개인 회상은 최종적으로 면책이 확정됐을 때 신용정보가 없어지지만, 파산면책 같은 경우는 5년정도 정보가 남습니다.

법원에서 진행하는 파산면책이나 개인회생은 모든 채무데 관해서 신청이 가능하시만,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이나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제도는 해당 기관과 연관되어 있는 금융기관에 대한 채무만 조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채무조정을 신청하기 전에 신용회복위원회와 국민행복기금의 채무조정 자격을 확인해 보고 다음에 법원의 파산면책이나 개인회생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채무조정제도 자격과 종류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는데요. 자기에게 유리할 수 있는 채무조정제도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막대한 빚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은 불법 대출이나 추가 대출 말고 채무조정제도에 대해 알아보시실 바랍니다. 아무쪼록 하루빨리 채무에서 벗어나시길 기원합니다.

대출이 어려우신 분들에게 급전이 필요할때는 정말 곤욕스러운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회생파산대출, 신불자대출 등 자신에게 맞는 대출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는 대출브라더스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더 많은 대출을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1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