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현정서

대학생 대출 종류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대출 및 금융소식을 알려드리는 현블로그 입니다! 대학생분들 중에서 부모님의 경제적 뒷받침을 받지 못하는 분들은 돈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곤 하는데요. 대학교 등록금, 전월세 보증금과 공과금, 생활비 등 돈이 들어갈 곳은 수 없이 많아 대출을 받을까 생각도 들게 되는데요. 아쉽지만 대학생들은 직장과 소득도 없거나 적기 때문에 무직자로 분류되어 취업준비생, 주부, 군인과 같이 대출을 받기에 어려움이 큰데요. 그렇다면 대학생들은 대출을 아예 받을 수 없는걸까요? 결론은 아닙니다. 오늘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대학생 대출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 학자금 대출
대학생 학자금 대출

대학생 학자금 대출

대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중 하나가 바로 등록금과 학자금인데요. 2-3%의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한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대학생 대출자는 직장에 취직을 한 후 상황대출, 농어촌 출신 학자금 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등이 있는데요. 또한 학비와 생활비 까지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학자금을 받아 볼 수 있는 것도 횟수가 있으며, 일정 수준의 학교 성적을 유지해야만 가능합니다.

대학생 청년 햇살론
대학생 청년 햇살론

대학생 청년 햇살론

대학생 대출 종류중에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햇살론에서도 대학생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보증심사를 거쳐 승인이 되면, 보증서를 가지고 은행에서 대출 신청이 할 수 있는데요. 연금리는 5.4%정도 이며, 생활비나 고금리전환대출을 명목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자금 대출
생활자금 대출

생활자금 대출

대학생들의 학업과 생계를 이어나갈 수 있게 생활비를 대출 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최대 1200만원으로 1년간 최대 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6년의 거치기관, 상환기간은 7년까지입니다.

지원대상

-대학(원)생

신청일 현재 대학이나 대학원에 재직 혹은 휴학중인 학생.

학점은행제 학습자로 29세(군필자는 31세)이하,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신용등급 6등이하인 경우 4천 5백만원 이하), 신청일 현재 학점은행제 수강중이며 12학점 이상 학점을 인정받은 자

-청년층

29세(군필자는 31세)이하,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신용등급 6등이하인 경우 4천 5백만원 이하),중소기업에 1년 이상 재직중인 청년층의 경우 대출금리 0.5% 인하 적용

고금리전환 대출

기존에 대부업 대출ㅇ나 고금리로 받은 대출을 최대 한도 1200만원까지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대출을 말하는데요. 상환기관은 7년입니다.

1금융 대학생 대출 종류
1금융 대학생 대출 종류

1금융 대학생 대출 종류

서론에서 얘기했듯이 대학생은 무직자로 들어가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1금융권에서는 대학생들의 신용대출은 어렵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만 연체 이력이 없는 대학생들에게는 소액으로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카카오 뱅크는 1금융권 인터넷 은행입니다. 그러므로 낮은 금리로 소액 대출이 가능한데요. 소득 및 직업이 없어도 대출이 가능하며, 50만원 – 300만원 한도까지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금리는 신용등급에 나눠 적용하게 되는데 3.9~15% 정도입니다.

우리은행 위비모바일 대출

100만원에서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대출인데요. 신용등급 7등급 이상이라면 신청이 가능 합니다. 그러나 대학생들은 큰 금액은 대출이 어렵습니다. 신용도에 따라 5.3%~9.3%까지 금리가 측정됩니다.

케이뱅크 슬림k 신용대출

카카오 뱅크와 같이 케이뱅크도 인터넷 은행 1금융권입니다. 1년 이상의 신용카드 거래 내역이 있다면 신청하실 수 있고, 신용등급별로 최대 5000만원 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등급에 따라 4.66%~9.9%입니다.

2금융권 대학생 대출 종류
2금융권 대학생 대출 종류

2금융권 대학생 대출 종류

SBI 저축은행 사이다대출

6등급 이상의 신용등급으로 50만원부터 1억까지 한도가 넓다는게 특징입니다. 다만 한도와 금리도 신용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6.9%-13.5%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OK저축은행 OK모바일론

소득이 어느정도 있는 대학생들에게 해당되는 대출로 1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모바일로 간편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롯데캐피탈 인터넷즉시대출

1년 이상의 신용대출 거래내역이 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100만원부터 2500만원까지 대출을 받아볼수 있고, 12%~21.9% 금리입니다.

대학생 전월세 대출
대학생 전월세 대출

대학생 전월세 대출

정부에서는 대학생의 주거문제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주택보증도시공사에서 전월세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대학생 대출 종류 및 조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무래도 소득이나 신용등급이 조금이라도 높은 대학생분들이 좀 더 유리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저소득 또는 연체이력이나 현금서비스를 많이 받은 분, 신용등급이 낮다면 대출을 받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발생되면 대부업을 찾을 수 있는데요. 높은 고금리 대출은 신용등급 하락을 유발하므로 악순환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절대 개인돈이나 사채를 이용하지 마시고 최대한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은행에서 대출이 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추천해드리고 싶은 대출플랫폼이 있는데요. 저는 주로 대출브라더스를 이용해서 저에게 맞는 무직자, 저신용자 대출을 찾곤합니다. 쉽고 빠르게 대출상담을 받고싶은 분들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 다른 대출소식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1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